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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 교육학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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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6-14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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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단계인 친밀감 대 고립감의 시기에 젊은 성인들은 보통 지인 또는 생각이 비슷한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기회를 갖는데, 이 시기 이런 관계의 기회를 미처 마련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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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시기 자신의 진학과 진로, 이성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정체감 혼돈의 늪에 빠진다는 것이다. 이 시기 아동은 장난감을 해체하거나 자신과 타인의 몸을 탐색하는 것 등 새로운 기제가 발달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인정하고 긍정하게 되면 주도성이 발달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하고 질책과 비난을 받게 되면 죄책감을 키우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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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교육학과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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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 차 례 ◈
1. 인간의 생애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변화발전 과정’이다. 즉, 그는 개인의 성격은 분명 유전적 요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요인은 반드시 특정한 사회culture적 環境에서만 발현하고, 또 그 環境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된다고 하였다.1)

생애의 시기
심리-사회적 위기
사회적 상호작용 범위
덕목
유아기 전기
신뢰감 vs. 불신감
어머니
희망
유아기 후기
자율성 vs. 수치심
부모
의지
아동기 전기
주도성 vs. 죄책감
가족
목적
아동기 후기
근면성 vs. 열등감
학교, 지역싸회
유능함
靑少年기
정체감 vs. 정체감 혼돈
국가
충성
성인기 전기
친밀감 vs. 고립감
지역싸회, 국가
사랑
성인기 중기
생산성 vs. 침체감
지역싸회, 국가, 세계
배려
성인기 후기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국가, 세계, 온 인류
지혜

제 1단계는 …(drop) 신뢰감 대 불신감으로 유아는 거의 전적으로 음식이나 부모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책임 있는 양육자가 유아에게 애정이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 유아는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제 4단계인 근면성 대 열등감은 아동이 새롭고 인지적이고 신체적인 기술을 학습하고 자신의 친구나 형제자매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 자신이 유능하다고 여겨진다면, 생산성과 근면성의 감정이 생기게 되는 반면에, 자기 자신을 무능하다고 본다면 열등감의 감정이 생기게 된다 제 5단계인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의 시기로, Erikson은 이 시기에 靑少年들은 “나는 누구이고, 앞으로 어떤 삶을 영위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자기 질문과 고민속에서 자아정체감을 쌓아 간다고 보았다. 따라서, 대체로 유아를 양육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어머니가 신뢰감을 갖게 하는데 초점이 된다고 볼 수 있따 제 2단계는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의 시기로, 이 시기 유아는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특히 배변 훈련과 관련된 배설 기능에 대한 통제 등 건강한 자기조절의 감정을 잘 이루게 되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감정이 생기지만, 자기조절에 실패하게 되면 수치와 의심의 감정이 발달하게 된다 제 3단계는 주도성 대 죄책감으로, 아동은 자신과 반대되는 성(性)을 지닌 부모에 대한 사랑 때문에 동성(同性)의 부모와 경쟁하는 것으로 묘사되는 오이디푸스 갈등2)이나 일렉트라 갈등3)을 경험한다. (에릭슨)
2. 인간의 생애는 ‘어떤 블록을 쌓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레빈슨)
3. 인간의 생애는 ‘자신의 에너지를 진실 하게 이끄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에릭슨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전(全)생애 기간을 심리와 사회적 발달 측면의 8단계로 나누어 理論(이론)적으로 체계화 한 사람으로,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일종의 위기 극복과정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에릭슨(Erikson)

에릭슨은 그의 스승인 프로이드의 발달理論(이론)을 계승하였으나, 답습하지는 않았으며 그만의 독특한 변증법적 과정을 거쳐 인간의 발달은 초기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全)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로에빙거)
4.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에 대한 비교

인간의 생애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변화 발전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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