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theory(이론)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 > 학술자료

본문 바로가기


학술자료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theory(이론)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14 08:56

본문




Download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이론 비교.hwp





전생애적 접근에서는 일생의 어느 시기든지 인간행동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이러한 행동변화의 양식이나 과정을 규정하고 행동변화의 시간적 순서와 상호관련성의 패턴을 정립하려고 한다.
대표적인 전생애적 접근 학자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등을 들 수가 있따
그러나 유아, 아동, 靑少年기에 그들의 理論(이론)은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존의 발달理論(이론)들과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라서 성인기의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보다는 발달의 구체적인 맥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인기의 발달과 변화에 상대하여 說明(설명) 하는 데에는 아직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따
이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





%20레빈슨%20로에빙거%20발달이론%20비교_hwp_01_.gif %20레빈슨%20로에빙거%20발달이론%20비교_hwp_02_.gif %20레빈슨%20로에빙거%20발달이론%20비교_hwp_03_.gif %20레빈슨%20로에빙거%20발달이론%20비교_hwp_04_.gif %20레빈슨%20로에빙거%20발달이론%20비교_hwp_05_.gif %20레빈슨%20로에빙거%20발달이론%20비교_hwp_06_.gif

Download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이론 비교.hwp( 41 )




다.
사회성발달로는 가정과 학교라는 울타리를 넘어서 ‘사회’ 속으로 들어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이고, 직장뿐 아니라 부부, 자녀, 친족, 친구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관계망을 적절히 조화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시기이다.
이시기를 일컬어 ‘충분히 나이가 차서 몸도 마음도 쇠잔해져 가는 시기라고 하며, 여성의 경우 폐경으로 생리적 변화를 겪으며 갱년기의 시기이기도 하다.
청, 장년기는 고교 졸업 후로 부터 40세 이전까지로 구성되고, 신체 상태는 인간생애에 있어서 최절정기라 할 수 있고 건강상태도 다른 생애단계에 비해 좋지만 사망Cause 중 1위가 자살 일만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 시기는 갈망과 불안을 부모로부터 분리 독립하는 과정에서 동시에 느끼며, 결혼과 출산으로 인해 남녀 간의 성역할…(drop) 정체성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시기라 하겠다.
1950년대 서구사회에서 인간발달에 대한 전생애적 접근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성인 인구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면서 하나의 중요한 연구 분야로 대두되기 스타트했다.
그리고 발달과정상 마지막으로 성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진로를 선택하며, 이에 대한 준비를 충실히 하고 안정된 직업을 갖는 것인데 직업에 대해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을 직업발달이라고 하며 직업발달 理論(이론)에는 특성(特性)요인理論(이론), 욕구理論(이론)(홀랜드의 理論(이론), 로의理論(이론), 호포크의 理論(이론)), 발달理論(이론)(수퍼의 理論(이론), 긴즈버그의 理論(이론)) 등이 있다
성인기의 인지발달을 살펴보면 타고난 지능인 유동성지능은 점차 감소하나 경험, 교육 등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 지식체계인 결정성지능과 문제해결 전술으로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지능은 감소하지 않고 계속 증가하며 지혜는 실제적 지능의 중요한부분이기도 하다.
에릭슨,레빈슨,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교육학과,학년,성인학습,상담론,공,교육학과,방송통신


방송통신/교육학과

설명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이론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교육학과방송통신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이론 비교 교육학과 학년 성인학습 상담론 공



순서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theory(이론)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Ⅰ. 서 론
Ⅱ. 에릭슨(Erikson)의 발달理論(이론)(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
Ⅲ. 레빈슨(Levinson)의 발달理論(이론)(성인기 사계절 발달理論(이론))
Ⅳ.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자아발달理論(이론))
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理論(이론)의 비교 說明(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Ⅵ. 결 론
[참고 ]
Ⅰ. 서 론
성인기 중에 중년기를 살펴보게 된면 중년기는 흔히 ‘샌드위치 세대로서 부모역할 뿐만 아니라 자녀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이중의 책임이 주어지는 시기이다.
인지발달에 있어서 피아제는 靑少年기와 구분이 없다고 주장하였지만 크레이머의 후형식적 사고로 이행하는 첫 생애라 할 수 있따
정서발달로는 에릭슨은 이 시기의 성격발달 특성(特性)을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에서 찾고 있으며 레빈슨은 ‘자기자신되기’라 칭하였으며, 쿨버그는 도덕성발달의 가장 높은 단계, 즉 보편적 윤리원칙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하였다.
성인기는 靑少年시기가 끝나는 19내지 20세를 전후로 스타트이 되며, 청-장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각각의 단계마다 신체발달, 직업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등에서 특징을 갖는다.
이시기를 일컬어 ‘충분히 나이가 차서 몸도 마음도 쇠잔해져 가는 시기’라고 하며, 여성의 경우 폐경으로 생리적 변화를 겪으며 갱년기의 시기이기도 하다.
성인기는...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각 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Ⅰ. 서 론
Ⅱ. 에릭슨(Erikson)의 발달理論(이론)(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
Ⅲ. 레빈슨(Levinson)의 발달理論(이론)(성인기 사계절 발달理論(이론))
Ⅳ.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자아발달理論(이론))
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理論(이론)의 비교 說明(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Ⅵ. 결 론
[참고 ]
Ⅰ. 서 론
성인기 중에 중년기를 살펴보게 된면 중년기는 흔히 ‘샌드위치 세대’로서 부모역할 뿐만 아니라 자녀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이중의 책임이 주어지는 시기이다.

학술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