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 > 중간과제물

본문 바로가기


중간과제물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9-14 06:0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hwp




이러한 편견으로 인해 어떤 사람은 살아가는데에 있어서 차별도 경험하고, 여러 수많은 어려움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1)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사회의 인식 혹은 편견은 어떠한가
편견이란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사람을 나쁘게 생각하는 것”4)으로 definition 하고 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정신장애인이 주변에 나타났을 때의 사람들의 reaction(반응)을 봐도 얼마나 부정적인지 알 수 있다 가령 정신장애인이 지하철에 타서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행동을 했다고 칠 때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상하게 쳐다보거나 그 자리를 피하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된다 그만큼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도 좋지 않고 편견도 많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 5)

② 정신장애인은 우리에게 피해를 주며 가까이 하기엔 위험하다. 단지 정신질환의 급성 발병기 또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증상이 상당히 악화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이상하게 보이는 기간이 있을 뿐이다.
설명





사회과학,정신장애인,사회,인식,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hwp( 85 )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20대한%20사회의%20인식_hwp_01_.gif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20대한%20사회의%20인식_hwp_02_.gif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20대한%20사회의%20인식_hwp_03_.gif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20대한%20사회의%20인식_hwp_04_.gif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20대한%20사회의%20인식_hwp_05_.gif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20대한%20사회의%20인식_hwp_06_.gif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 , [사회과학]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정신장애인 사회 인식

순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수많은 편견들이 존재한다.`라고 추측하고 있다 그래서 국내 TV에서 연기자들이 정신질환자의 흉내를 내거나 그 역할을 하는 것을 보면 실제의 정신질환자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즉 편견이 편견을 재강화시켜 주고 있음을 보게 되는데,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는 언젠가는 끊겨야 한다. 그 대표적인 집단이 장애인이다.3) 하지만, 정신장애인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만큼 대략적으로 정신장애가 무엇인지는 알고 가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2) 즉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안좋은 사회적 인식이 더 많고, 심각하게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오해는 어떠하고 왜 이러한 편견과 오해가 발생하는지, 그로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구체적으로 다뤄보고자 한다.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정신장애를 “발달장애 또는 정신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 예를들어 정신분열병, 반복성 우울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분열형 정동장애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라고 definition …(省略) 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장애 상태에 있는 사람을 정신장애인이라고 하는데 이제부터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나 편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완치가 안되었더라도 증상이 안정되면 정신질환자들은 대부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으며, 가끔씩 자신의 증상과 관련된 일부분에서만 이상한 행동을 보일 뿐이다.
일반인들은 대개 `정신질환자는 하루 종일 이상하며, 하는 모든 행동들이 이상할 것이다. 정신질환자의 모습, 행동과 언어는 하루 종일 이상한 것이 아니며, 인격의 전체가 잘못된 것도 아닐것이다. 최근에 2xxx년 통계資料를 보면 15세 이상 되는 사람들에게 조사했을 때, ‘장애를 고려하여 더 배려해야 한다’가 67%, ‘비장애인과 똑같이 대해야 함’이 29%, ‘비장애인과 차별해서 대할 수 밖에 없다.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라는 말 안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피해가 들어있다 이러한 피해

다.’ 가 3.1%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다는 많이 긍정적으로 많이 變化(변화)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을 살펴보면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나 편견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사람들에게 있어서 신체질환에 대상으로하여는 동정적이고 관용적이지만, 정신질환에 대상으로하여는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경향이 있는데1) 이러한 것을 볼 때 신체장애인보다는 정신장애인이 더 사회적 편견으로 인하여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재로도 정신장애인과 신체장애인에 대한 태도를 조사 한 결과 신체장애인에게 긍정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이 더 많다고 조사되었다. 그러면 이제 정신장애인에 대상으로하여 어떠한 사회인식과 편견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① 정신장애인은 괴상한 행동을 할 것이다.
들어가기에 앞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개념(槪念)을 說明(설명) 하고자 한다. 정신장애라는 개념(槪念)은 여러 전문가들이 논쟁을 벌일 만큼 정신장애에 대한 definition 는 간단하게 나타날 수 없다고 한다.

중간과제물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