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슈벨의 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이론(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 기말시험

본문 바로가기


기말시험

오슈벨의 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이론(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22 03:05

본문




Download :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hwp




레포트/사범교육
오슈벨의 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이론(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오슈벨의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theory(이론)
CONTENT

오슈벨의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theory(이론)

I. 이해로서의 학습
1. 인지과정과 포섭자
2. 유의미 학습

II.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의 단계
1.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의 특징
2. 선행조직자
3. 설명(explanation)적 수업의 3단계

III. 주요 수업원리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정의(定義) 원리
3. 선행학습의 요약-요점의 원리
4.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5. 선행조직자의 원리
6. 학습준비도의 원리

IV. 실제에의 적용

출처
오슈벨의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theory(이론)

오슈벨(David Ausubel)의 주요 관심사는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가능한 한 의미 있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있었다. 오슈벨(Ausubel & Robinson, 1969)은 많은 교사들이 강의식 학습이 기계적 학습과 동의어로 인식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그릇된 것으로 발견학습이나 강의식 학습은 둘 다 의미 있는 학습이 될 수도 있고, 기계적 학습이 될 수도 있다…(drop) 는 양면성이 있음을 경고하고 있따
어떤 경우에 의미 있는 학습이 되고, 아니면 기계적인 학습이 되는가에 대해 오슈벨의 견해를 굳윈 등(Goodwin & Klaumeir, 1975, P. 187)이 요약한 바를 intro 하면 아래 페이지의 표와 같다. 그의 theory(이론)을 `수용적 학습`으로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따 여러 가지 관념은 일반적 관념 하에 포섭되는 것이므로 그의 인지 학습과정은 포섭자라는 관념으로 설명(explanation)된다

(1) 인지과정과 포섭자

인지구조는 학습자가 지닌 조직화된 관념이나 관념의 집합체이다. 새로운 학습내용이 개인의 인지구조에 포함(포섭)될 수 있는 관련성이 있으면 학습은 쉽게 촉진되고, 또한 유의미 학습이 가능해진다. 오슈벨의 주장 중에서 `구조`에 대한 관심은 발견학습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강의법에서도 최우선적인 것이다 라는 말은 오늘의 주입식 교육을 improvement(개선)하는 데 관건이 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기존의 지식이 새로운 것을 점차 포섭하여 지식의 폭을 넓혀 간다는 것이다. 모든 접근법에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어떤 특정한 수업방법이 본질적으로 나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적절한 목적에 사용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Ausubel, 1968).
설명(explanation)적 수업, 또는 강의법은 흔히 현행의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법의 모체인 양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따 그러나 강의법은 경우에 따라 매우 효능적인 교육방법일 수 있따 `강`(講)한다 함은 학문의 뜻을 쉽게 풀이하여 가르침을 뜻했고, 강의법의 효율성을 연구한 코스틴(Costin, 1972)의 연구에 의하면 정보가 간단하고 쉬운 것들은 토의법이 효능적이지만,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우면 강의법이 보다 효능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오슈벨에게 있어서 인지과정(학습과정)은 곧 포섭의 과정이다.
그는 각 학습과정은 서로 다른 교육목표(goal) 달성에 유효함으로 많은 형태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탐구학습 절차는 어떤 목표(goal)(발견하는 방법의 학습)에는 유용하나, 다른 목표(goal)(data(資料)를 완전 학습하는 방법)에는 유용하지 않다.
그는 각 학습과정은 서로 다른 교육목표(goal) 달성에 유효함으로 많은 형태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탐구학습 절차는 어떤 목표(goal)(발견하는 방법의 학습)에는 유용하나, 다른 목표(goal)(...


오슈벨의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theory(이론)
CONTENT

오슈벨의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theory(이론)

I. 이해로서의 학습
1. 인지과정과 포섭자
2. 유의미 학습

II.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의 단계
1.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의 특징
2. 선행조직자
3. 설명(explanation)적 수업의 3단계

III. 주요 수업원리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정의(定義) 원리
3. 선행학습의 요약-요점의 원리
4.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5. 선행조직자의 원리
6. 학습준비도의 원리

IV. 실제에의 적용

출처
오슈벨의 설명(explanation)적 교수-학습theory(이론)

오슈벨(David Ausubel)의 주요 관심사는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가능한 한 의미 있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있었다. 이러한 면을 아래의 그림을



오슈벨,설명적,교수학습이론,설명적,교수,학습,단계,주요수업원리,실제,적용,사범교육,레포트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사범교육레포트 , 오슈벨 설명적 교수학습이론 설명적 교수 학습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 적용
설명

%20설명적%20교수학습이론(설명적%20교수-학습의%20단계,%20주요수업원리,%20실제에의%20적용)_hwp_01_.gif %20설명적%20교수학습이론(설명적%20교수-학습의%20단계,%20주요수업원리,%20실제에의%20적용)_hwp_02_.gif %20설명적%20교수학습이론(설명적%20교수-학습의%20단계,%20주요수업원리,%20실제에의%20적용)_hwp_03_.gif %20설명적%20교수학습이론(설명적%20교수-학습의%20단계,%20주요수업원리,%20실제에의%20적용)_hwp_04_.gif %20설명적%20교수학습이론(설명적%20교수-학습의%20단계,%20주요수업원리,%20실제에의%20적용)_hwp_05_.gif %20설명적%20교수학습이론(설명적%20교수-학습의%20단계,%20주요수업원리,%20실제에의%20적용)_hwp_06_.gif

오슈벨의 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이론(설명(說明)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Download :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hwp( 55 )


순서
다. 즉 현행의 주입식 교육방식은 교사가 조금만 성의를 기울이면(논리적 조직, 구조화 등) 훌륭한 유의미 학습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그의 theory(이론)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유의미 학습을 할 수 있는 plan을 강구해 보자.

표. 유의미학습의 요건
I. 이해로서의 학습

오슈벨은 학습자들이 새로운 data(資料)를 위계 체제화 시키거나 부호체계화 시키는 방식으로 학습한다는 브루너의 관점에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있따 그러나 오슈벨은 학생들은 발견을 통해서라기보다는 오히려 이해를 통해서 학습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따
제시된 관념이나 원리, 관념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것이다.
결국 강의법이나 발견학습을 의미 있게 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제시와 이의 인지방식이 중요한 것인데, 학교 현장에서 이를 소홀히 하는 경우 주입식 교육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기말시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