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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5콜라 marketing 실패 instance(사례)분석및 marketing 전략(戰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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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10-01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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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코카콜라사는 코카콜라 한국보틀링사(CCKBC)라는 단일회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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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1998년 4월 당시)그럼 당시의 815 콜라를 둘러싼 업계의 경쟁적 상황을 한번 살펴보자.▶ 한국코카콜라보들링(주)의 `코카콜라`탄산음료 시장은 크게 시장점(長點)유율(98년 4월 현재) 7…(skip) 0%와 25%의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로 양분되어 있으며 코카콜라의 직판체제 전환과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콜라제품이 출시되면서 기존의 코카콜라는 시장점(長點)유율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보였다. 또한 오렌지 쥬스로 통칭되는 과즙음료 시장은 과일이나 채소 등을 갈아 만든 푸레음료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음료시장을 양분할 것으로 展望되었고, 또한 업체들은 음료시장이 한자리수의 저 성장 시대를 맞고 있는 가운데서도 시장점(長點)유율을 올리기 위해 전통음료, 기능성음료등 ...


<<마케팅 원론>>







마케팅 실패 example(사례)
815 콜라 分析(분석)













<< 목 차 >>



Ⅰ. 서론


Ⅱ. 기업 introduce


Ⅲ. 시장environment(환경) 및 경쟁사 分析(분석)


Ⅳ. SWOT 分析(분석)


Ⅴ. STP 分析(분석)


Ⅵ. 4P 마케팅 믹스 전술


Ⅶ. improvement(개선)된 마케팅 전술


Ⅷ. 結論

<< 서 론 >>

815 콜라 등장 당시, IMF로 인한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음료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으로 연간 3조원이상의 매출을 보였다. 그러나 범양식품 측의 815가 2백 50미리로 판매하자 3백 30미리 교체후 단종한 2백 50미리 콜라를 다시 생산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롯데의 펩시, 해태의 콤비콜라 등이 각각 25% 와 3%를 차지하는 가운데 일화, 한화유통, 웅진식품, 제일제당, 한국야쿠르트 등이 콜라시장에 뛰어들었고 범양식품이 독자적인 콜라 브랜드(815) 개발로 인해 본격적인 콜라전쟁의 막이 올랐다. 그러면서 한국인에게는 2백 50미리 캔이 적당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한국 코카콜라는 직판체제 구축에 맞추어 병입 공장의 설비 교체와 유통 서비스망 improvement(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5년동안 3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잡아 놓고 있다 특히 우성식품 부산 공장의 시설은 인수한지 1년도 안되어 병입설비를 모두 새 기계로 바꾸었는가 하면 그무렵 해태의 콤비콜라가 3백 55미리 캔으로 인기를 끌자 코카콜라, 코카콜라 라이트 등을 기존 2백 50미리 캔을 3백 30미리로 교체 가격은 기존대로 유지하였다. 또한 오렌지 쥬스로 통칭되는 과즙음료 시장은 과일이나 채소 등을 갈아 만든 푸레음료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음료시장을 양분할 것으로 展望되었고, 또한 업체들은 음료시장이 한자리수의 저 성장 시대를 맞고 있는 가운데서도 시장점(長點)유율을 올리기 위해 전통음료, 기능성음료등 각 분야에서 치열한 시장쟁탈전을 벌이고 있었다. 특히 4천3백억원 규모의 콜라시장에서는 그 동안 지역별로 4개 국내업체들에 의해서 국내생산 및 영업을 맡겼으나 1997년부터는 미 본사가 국내시장에 직접 진출하면서 코카콜라의 한국시장 직영(한국코카콜라보들링)이 되었다. 그리고 한국 코카콜라는 그 동안 인수에 난항을 겪었던 범양식품 측과의 원액을 올해 연말까지 공급하기로 하고 공장의 영업전 인수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대구 경북 충남북 지역에 직접 영업망을 조직 판매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코카콜라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70%에 육박하고 있었다. 특히 콜라와 사이다로 대별되는 탄산음료 시장은 3-4년간 과즙음료에 밀려 부진한 성장세에 있었지만 그 규모는 업체들의 판촉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1조원 대에 이를 것으로 展望되었다. 특히 콜라와 사이다로 대별되는 탄산음료 시장은 3-4년간 과즙음료에 밀려 부진한 성장세에 있었지만 그 규모는 업체들의 판촉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1조원 대에 이를 것으로 展望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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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마케팅 원론``

마케팅 실패 example(사례)
815 콜라 分析(분석)

`` 목 차 ``

Ⅰ. 서론
Ⅱ. 기업 introduce
Ⅲ. 시장environment(환경) 및 경쟁사 分析(분석)
Ⅳ. SWOT 分析(분석)
Ⅴ. STP 分析(분석)
Ⅵ. 4P 마케팅 믹스 전술
Ⅶ. improvement(개선)된 마케팅 전술
Ⅷ. 結論

`` 서 론 ``

815 콜라 등장 당시, IMF로 인한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음료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으로 연간 3조원이상의 매출을 보였다. 이에 코카콜라의 성공은 갖고있는 영업력 강화, 규모의 경제 실현, 의사결정과정 단순화 등의 효과(效果)를 얻게 되고 통합 영업망을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따라 달려있지만 일사분란한 영업망을 갖춘다면 국내 업계에 위협적인 존재가 될 것이었다. 코카콜라가 갖고 있는 브랜드는 코카콜라 말고도 환타, 킨 사이다, 파워애이드, 스프라이트, 암바사, 하이-씨, 우리집 식혜등 10개가 넘으며 매출을 합치면 4천 4백억원에 이르렀다. 한국 코카콜라 보들링(주)을 세워 코카콜라사는 1997년초 코카콜라 병입 판매 사업을 맡았던 우성식품과 호남식품을 각각 1100억원, 485억원에 인수한데 이어 11월 국내 코카콜라제품 판매의 50%이상을 차지하는 두산의 음료사업까지 통합해 본격적인 직판체제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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