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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경제론] 단일도심모형 토지의 입찰지대곡선 운송비가 절약되는 입찰지대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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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7-05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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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입찰지대론은 위치지대에 대한 튀넨, Hurd, Haig 등의 연구에 힘입은 것이지만 정교화는 Alonso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자신의 연구가 경제학적 방법을 사용하지만 궁극적 목적은 “지리적 차원”의 해명이라고 밝히는데서 도시 토지이용 패턴을 說明(설명) 하는데 지대론(정확히는 위치지대론)를 적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연구절차는 소비자와 가구의 개별균형 분석에서 스타트하여 시장균형을 도출하는 순서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시장해결을 통해서 도시용 토지와 농업용 토지이용을 하나의 통합theory(이론)으로 說明(설명) 할 수 있는 ‘토지지대 일반theory(이론)’을 개발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었다. Ⅱ. 단일도심모형 도시의 인적·물적 구조는 서로 다른 特性을 가지고 있으나, 도시는 하나의 사회적 행위를 거시적으로 볼 때 유사한 점이 많으므로 경제행위분석의 기본단위가 된다 도시의 공간구조는…(투비컨티뉴드 ) 집중(集中)과 혼잡(混雜), 분산과 소밀(疏密) 그리고 지역분화의 중심력들이 혼합되어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도시내부의 기능(토지이용)지역의 공간적 배열에는 여러 도시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된 패턴이나 규칙성이 연구되어 왔다. 지대문제를 공간적 문제, 도시 토지이용과 연관시켜 본격적으로 다룬 것은 입찰지대론이다. 이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규칙성의 모델화를 시도해 왔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동심원구조설(同心圓構造說, concentric zone theory), 선형설(扇形說, sector theory), 다point설(多核心說, multiple nuclei theory)이 대표적인 실정이다.) 다음에서는 도시내 생산에 이용되는 토지의 입찰지대를 도출하도록 하겠다. Ⅰ. 서 론

Ⅱ. 단일도심모형
1. 동심원구조설
<그림 1> 동심원토지이용
1) 제1지역: 중앙업무지역(CBD: central business district)
2) 제2지역: 전이지역(轉移地域, zone in transition)
3) 제3지역: 저소득지역(zone of low income housing)
4) 제4지역: 중소득지역(zone of middle income housing)
5) 제5지역: 통근지역(commutor’s zone)
2. 선형설(扇形說, sector theory)
<그림 2> 선형theory(이론)과 토지이용
3. 다pointtheory(이론)

Ⅲ. 운송비에 따른 입찰지대곡선변화
1. 일반적 토지이용패턴
1) 중심상업지구
2) 전이지대
3) 교외지대
4)농촌-도시주변
2. 기능에 의한 입지
1) 상점
2) 사무실
3) 산업용 부동산
4) 주택

Ⅵ. conclusion


Ⅰ. 서 론 현대 토지이용에서 가장 지배적인 토지속성은 접근성, 집적경제 등과 같은 위치이점이다. 특히 토지가격을 선도하는 도시적 토지이용은 이러한 위치이점에 근거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지대는 성격상 위치지대에 해당한다.
Ⅰ. 서 론, , Ⅱ. 단일도심모형, 1. 동심원구조설, <그림 1> 동심원토지이용, 1) 제1지역: 중앙업무지역(CBD: central business district), 2) 제2지역: 전이지역(轉移地域, zone in transition), 3) 제3지역: 저소득지역(zone of low income housing), 4) 제4지역: 중소득지역(zone of middle income housing), 5) 제5지역: 통근지역(commutor’s zone) , 2. 선형설(扇形說, sector theory), <그림 2> 선형이론과 토지이용, 3. 다핵심이론, , Ⅲ. 운송비에 따른 입찰지대곡선변화, 1. 일반적 토지이용패턴, 1) 중심상업지구, 2) 전이지대, 3) 교외지대, 4)농촌-도시주변, 2. 기능에 의한 입지, 1) 상점, 2) 사무실, 3) 산업용 부동산, 4) 주택, , Ⅵ. 결론, , FileSize : 75K , [토지경제론] 단일도심모형 토지의 입찰지대곡선 운송비가 절약되는 입찰지대곡선 기타방송통신 , 단일도심모형 동심원구조설 선형설 다핵심이론 운송비에따른입찰지대곡선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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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도심모형,동심원구조설,선형설,다핵심이론,운송비에따른입찰지대곡선변화,기타,방송통신



Ⅰ. 서 론, , Ⅱ. 단일도심모형, 1. 동심원구조설, <그림 1> 동심원토지이용, 1) 제1지역: 중앙업무지역(CBD: central business district), 2) 제2지역: 전이지역(轉移地域, zone in transition), 3) 제3지역: 저소득지역(zone of low income housing), 4) 제4지역: 중소득지역(zone of middle income housing), 5) 제5지역: 통근지역(commutor’s zone) , 2. 선형설(扇形說, sector theory), <그림 2> 선형이론과 토지이용, 3. 다핵심이론, , Ⅲ. 운송비에 따른 입찰지대곡선alteration(변화) , 1. 일반적 토지이용패턴, 1) 중심상업지구, 2) 전이지대, 3) 교외지대, 4)농촌-도시주변, 2. 기능에 의한 입지, 1) 상점, 2) 사무실, 3) 산업용 부동산, 4) 주택, , Ⅵ. 결론, , 자료를내려받다 : 75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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