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주의비평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 > 서식논문

본문 바로가기


서식논문

심리주의비평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8-09 09:28

본문




Download : 심리주의비평.hwp






오 장미여, 그대는 병들었구나!
노호하는 폭풍우 속
한 밤에 날아 다니는
눈에 보이지 않는 벌레가
진홍빛 희열의
그대 잠자리를 발견하였고
암흑의 그 은밀한 사랑이 그대의 생명을 파괴하도다.

1) 특징 : 프로이트(Sigmund Freud) 정신分析(분석)학의 effect(영향)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이드(욕구의 즉각적 충족 목표(目標)=쾌락원리), 자아(현실원리)
초자아(도덕원리),리비도(선천적 심리성욕 에너지), 오이디푸스엘렉트라 콤플렉스 2) 관점 : 작품은 작가의 개인적 체험의 투사(投射)
3) 방법
▶ 작가 : 작품 속에 투사된 작가의 모습을 밝힘. 작가의 개인적 체험이 작품에 어떤 영 향을 미쳤는가를 따짐
☞ 이상(李箱)의 기이한 행적과 작품을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이상이 자란 environment을 보면 이상에게 있어 자기 아버지는 물론 자기 아버지이지만 큰아버지와 할아버지도 또한 어떤 의미에 있어서는 아버지가 되어있는 딱한 위치에 놓여 있었던 것이다, 그의 대표작 `오감도(烏感圖)`의 시 제2호는 바로 이러한 동일시의 혼돈을 드러낸 예이다.

나의아버지가나의곁에서조을적에나는나의아버지가되고또나는나의아버지의아버지가되고그런데도나의아버지는나의아버지대로나의아버지인데어쩌자고나는자꾸나의아버…(省略) 지의아버지의아버지의 ... 아버지가되니나는왜나의아버지를껑충뛰어넘어야하는지나는왜드디어나와나의아버지와나의아버지의아버지와나의아버지의아버지의아버지노릇을한꺼번에하면서살아야하는것이냐

▶ 작품 : 명백한 내용과 잠재적 내용을 구분하여 숨은 뜻을 탐색. 개인적 상징 해명. 심 리학적 理論에 근거한 등장인물의 성격 分析(분석)(인물 행위의 동기)
☞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의 ‘병든 장미(The Sick Rose)`는 프로이트의 성 심리를 잘 응용한 시의 본보기가 될 것이다. 어린아이는 주로 부모와 자기를 동일시하고 모방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되는데, 동일시의 대상이 없거나 설사 있다 하더라도 문제성을 지녀서는 안 된다 뿐만 아니라 대상이 너무 많아도 동일시의 형성과정에서는 혼돈을 일으켜 차라리 없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 20세기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성립되었는데 현대의 문예사조와 창작 기법이 복잡해지고 문학 연구가 점점 더 심화되면서 심리학적 비평의 적용 범위도 넓어지게 되었다. 작가는 항상 많은 독자에게 감동, 감화를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그러나 독자는 그가 살아온 경험의 내용이 다 달라 한 작품에 대한 reaction(반응)이 다를 수 있따 그리하여 심리주의 비평가는 독자가 매료하게 된 작품의 비밀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관심을

Download : 심리주의비평.hwp( 98 )





심리주의비평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analysis(분석) 해보시오. ..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방송통신/교육과


심리주의비평,유아교육과,학년,문학,이해,공통,프로이트,심리주,비,교육과,방송통신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 심리주의비평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교육과방송통신 , 심리주의비평 유아교육과 학년 문학 이해 공통 프로이트 심리주 비
다. 20세기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성립되었는데 현대의 문예사조와 창작 기법이 복잡해지고 문학 연구가 점점 더 심화되면서 심리학적 비평의 적용 범위도 넓어지게 되었다. 진홍빛 환희의 침실과 삶의 파괴가 병치를 이루고 있는 이 시야말로, 바로 에로스(Eros)와 아주 밀착된 타나토스(thanatos)를 잘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따

▶ 독자 :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인 effect(영향) 을 파악.
☞ 작가는 독자를 의식하지 않고 작품을 창조할 수는 없다.

1) 특징 : 프로이트(Sigmund Freud) 정신分析(분석)학의 effect(영향)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이드(욕구의 즉각적 충족 목표(目標)=쾌락원리), 자아(현실원리)
초자아(도덕원리),리비도(선천적 심리성욕 에너지), 오이디푸스엘렉트라 콤플렉스 2) 관점 : 작품은 작가의 개인적 체험의 투사(投射)
3) 방...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分析(분석)해보시오.

1. 심리주의 비평이란(理論설명(explanation), 예를 들어)2. 심리주의 비평 방법론을 이용한 작품 分析(분석)- 몰개월의 새

1. 심리주의 비평이란
문학의 창작 심리와 작품 속의 인물이나 사상, 상징 등을 정신分析(분석)학적 방법으로 해명한 것을 말한다.
이 시인은 자연을 객관적 대상으로 보지 않고 상상을 통해 한 사람의 형상으로 보고 있따 장미는 전통적으로 여성미의 상징이다, 날고 있는 벌레는 이성과의 결합을 꿈꾸는 성의 이미지(벌레=뱀=성기)라 한다면, 밤과 어둠과 푹풍우는 무의식이나 이드의 성적 욕망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을 삶의 본능(생존과 번식을 위한 모든 신체적 욕구)과 죽음의 본능(무기물로 파생된 존재가 다시 무기물로 돌아가려는 경향)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대체로 이들의 양가치를 가지고 나타난다.순서
설명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分析(분석)해보시오.

1. 심리주의 비평이란(理論설명(explanation), 예를 들어)2. 심리주의 비평 방법론을 이용한 작품 分析(분석)- 몰개월의 새

1. 심리주의 비평이란
문학의 창작 심리와 작품 속의 인물이나 사상, 상징 등을 정신分析(분석)학적 방법으로 해명한 것을 말한다.

서식논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