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 > 서식논문

본문 바로가기


서식논문

[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9-06 18:54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hwp






(1) 인간으로서의 자질
-교육은 인격적인 만남과 따뜻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
-일반교양: 인간과 사회와 자연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
교과교양: 가르칠 교과에 대한 충분한 통달을 의미
교직교양: 교직수행에 필요한 교육 전반을 규제하는 제반원리들의 이해를 포함
(2) 전문가로서의 자질
-장인의 자질, 장인정신을 가져야 한다.
-남을 자기처럼 존중한다.
-위대한 국민은 위대한 국가를 만든다.
-위대한 교사는 위대한 교육을 만든다.’
제33조 제2항 ‘공무原因 근로자는 법률이 정하는 자에 한하여 단결권, 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
장인: 생업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사명감, 식견과 기량 요구, 남다른 표준과 윤리를 견지
(3) 지도자로서의 자질
-학문적인 준비가 기본적
-교사의 인성요인, 즉 성격을 강조
-전문적인 교육방법과 기술을 필요
-교직에 대한 신념과 학생들에 대한 이해

2) 교사의 심리적 역할
-공공성, 사회성, 교육의 전문가

3) 기대되는 교사상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습관을 가진 교사
-민주적 의식과 태도를 지닌 교사
-개방적이고 다원적인 가치를 지닌 교사
-인간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
-정보화 능력을 갖춘 교사
-창의력과 개방적인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는 교사
-민족의 통일에 기여하는 교사
-확고한 윤리적 가치를 지닌 교사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신을 개발하는 교사

4) 교사의 지각성향
-자기자신을 사항한다.
-위대한 교육 대한 국민을 만든다.




`교직실무 요약`
제1장 교사와 교직
1. 교직에 대한 이해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의 자질
-교직은 전문직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교직에 대해 긍정적 사고를 지닌다.
장인: 생업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사명감, 식견과 기량 요구, 남다른 표준과 윤리를 견지
(3) 지도자로서의 자질
-학문적인 준비가 기본적
-교사의 인성요인, 즉 성격을 강조
-전문적인 교육방법과 ...

`교직실무 요약`
제1장 교사와 교직
1. 교직에 대한 이해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의 자질
-교직은 전문직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투비컨티뉴드 ) 2) 국가공무원법에 비추어 본 교원의 원리
-행동규범: 선서, 성실, 복종, 직장 내 근무, 친절공정, 비밀엄수, 청렴, 외국government 의 영예허 가, 품위유지, 영리 및 겸직금지, 정치활동의 금지, 집단행위의 금지의무 등이 해당

3) 공무원 복무선언 및 복무규정상에 비추어 본 교원의 윤리
-교사 역시 성실과 책임, 공익과 질서, 공정과 청렴의 의무적 실천을 미덕으로 삼을 것을 재삼 강조

4) 도덕적비公式 적 윤리
(1) 공무원 윤리헌장신조실천 강령상의 교원의 윤리
(2) 교원윤리강령사도강령사도헌장상의 교직 원리

3. 교사의 정신위생
1) 이상적인 인간관계
-교육이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와의 인간관계를 매개로 하는 교육이상의 실현
-교사는 직접 학생과 부딪치고 그의 육성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 사진의 정신건강은 어떠한 직업보다도 중요

2) 교사 자신의 정신위생
-교사의 건강은 일반 다른 사람들보다 건강할 것으로 기대

4. 未來(미래)사회의 교육
1) 未來(미래)사회의 교육
-未來(미래)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로서 지식과 정보에 대한 종합적인 활용능력이 더욱더 요구
-교육방식에 있어 다양한 멀티미디어형 교육방식이 도입

2) 未來(미래)사회에서 기대되는 교사의 행동 特性
- 학생들에게 꿈과 목적을 밝혀 제시
: 제시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동원하여 쉽게 설명(explanation)하고 설득
학습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믿음성과 따를수 있는 본이 될수 있다아
모든 학습자들이 그들의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구비하고 있음을 알고 이를 실현하는데 도움
-각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잘 파악하고 적절한 개인적 지도와 배려

제2장 학교 교육과정이 편성 및 운영
1. 학교 교육과정이 이해
1) 학교 교육과정이 concept(개념)
-형식적인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 목표(goal),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적힌 단위학교의 교육실천 계획

2) 학교 교육과정이 위상과 법적 근거
- 헌
[사회과학]교육%20-%20교직실무%20요약_hwp_01_.gif [사회과학]교육%20-%20교직실무%20요약_hwp_02_.gif [사회과학]교육%20-%20교직실무%20요약_hwp_03_.gif [사회과학]교육%20-%20교직실무%20요약_hwp_04_.gif [사회과학]교육%20-%20교직실무%20요약_hwp_05_.gif [사회과학]교육%20-%20교직실무%20요약_hwp_06_.gif
[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 , [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 교직실무 요약



Download : [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hwp( 75 )


사회과학,교육,교직실무,요약,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
순서



[사회과학]교육 - 교직실무 요약

다.
-위대한 국민은 위대한 국가를 만든다.

(1) 인간으로서의 자질
-교육은 인격적인 만남과 따뜻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
-일반교양: 인간과 사회와 자연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
교과교양: 가르칠 교과에 대한 충분한 통달을 의미
교직교양: 교직수행에 필요한 교육 전반을 규제하는 제반원리들의 이해를 포함
(2) 전문가로서의 자질
-장인의 자질, 장인정신을 가져야 한다.
-위대한 교사는 위대한 교육을 만든다.
2. 교직의 윤리
1) 헌법상에 비추어 본 교원의 윤리
제7조 제1항 ‘공무원은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위대한 교육 대한 국민을 만든다.

서식논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