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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상황과展望(전망) ] 전자교과서(디지털교과서) 개발 현재상황 및 展望(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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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06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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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에 익숙하며, 엄청난 정보의 홍수 속에서 멀티태스킹(multi-tasking)에 능숙하며, 누리망 을 통한 즉각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신속한 反應(반응)을 추구하는 세대가 이들이다.

1.1 콘텐츠 개발
디지털교과서는 상용화 추진 방법에 맞춰 원형(prototype) 개발 사업을 추진하였다. 사용자(연구학교 교사 및 학생) 평가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초등 5학년 6개 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초등 6학년의 경우에는 6개 과목 중 2xxx년 검정 체제로 전환되는 영어, 음악 과목을 제외한 4개 과목(국어, 수학, 사회, 과학)을 개발하였다.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합의와 검증이 가능하고, 본 제품 개발 전 시제품의 사전 비교 및 평가를 통해 실패 위험을 최소화하고 본 제품 개발 단가 산정을 예상할 수 있는 실익이 있기 때문이다 개발된 원형은 2007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에 적용하여 그 결과 를 테스트하였다.

3. 서책형 교과서의 한계

서책형 교과서는 급속한 사회 environment alteration(변화) 와 단축된 지식의 생명주기를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아 서책형 교과서는 environment alteration(변화) 에 발맞춰 교육과정을 수시로 개정하는 것이 어렵고, 교과내용을 적시에 보완하는데 시간과 비용문제를 수반하며,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한계가 있다아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수준별 수업이 어려우며, 지식 전달 위주의 일방향 학습만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서책형 교과서의 한…(省略) 계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업이 스타트되었다. 하지만 기존 학교environment은 디지털 세대의 property(특성)에 적합한 environment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 2009년에는 수준별 영어(3학년∼6학년)를 비롯하여 현재 초등 4학년 2개 과목(사회, 과학), 중학교 1학년 2개 과목(영어, 과학)을 개발 연구학교에 적용하고 있다아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 내역]

구 분
개발
년도
개발과목
과목수(종)
학교급
학년
초등
5
2008
국어, 사회, 과학, 수학, 음악, 영어
6
초등
6
2008
국어, 사회, 과학, 수학
4
초등
3~6
2009
영어(수준별 4종)
4
초등
4
2009
사회, 과학
2
중학교
1
2009
영어, 과학
2


18


콘텐츠의 개발 형태는 초등 5학년 6개 과목의 경우‘교안 구성 고



설명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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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자료/통계자료
다.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future 학습 environment 구축 및 future 형교과서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황과전망]%20전자교과서(디지털교과서)%20%20개발%20현황%20및%20전망_hwp_01_.gif [현황과전망]%20전자교과서(디지털교과서)%20%20개발%20현황%20및%20전망_hwp_02_.gif [현황과전망]%20전자교과서(디지털교과서)%20%20개발%20현황%20및%20전망_hwp_03_.gif [현황과전망]%20전자교과서(디지털교과서)%20%20개발%20현황%20및%20전망_hwp_04_.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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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이해



■ 디지털교과서 개발 배경

1. 교육 패러다임의 alteration(변화)

21 세기(世紀) 디지털 시대로의 alteration(변화) 는 사회 전반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아 특히 휴대용 단말기 및 누리망 통신의 급격한 발전과 보급으로 거리에서 혹은 지하철에서 전자책, 동영상 강의, 혹은 DMB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더 이상 낯설지 않는 일상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future 학교의 모습을 다양한 형태로 규정하고 있다아 단순하게는 분필없는 학교에서부터 로봇을 활용한 교육에 이르기까지 future 교육은 기술의 접목 방식과 활용도에 따라 매우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아 이러한 future 교육에 대한 사고의 중심에는 학교교육의 중요한 매개체인 교과서가 있다아 세계 각국은 이러한 교육 트렌드를 반영하여 future 학교 및 future 교과서 개발을 위한 experiment(실험)을 진행 중에 있다아

2. 디지털네이티브(Digital Natives)의 등장

오늘날의 학생들은 기성세대와는 차별화된 property(특성)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세대라는 용어로 자주 표현된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을 접하고 새로운 environment에 거리낌이 없는 세대이다.
■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내역

1. 디지털교과서 개발 내역

2007년 3월 교육과학기술부는 디지털교과서 개발 보급으로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반을 구축하고, 향후 국가 DB 구축과 콘텐츠의 수출 등을 통한 지식강국(Knowledge Korea)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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