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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의 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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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24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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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공정에서나 솔벤트라는 휘발성 물질을 안 쓰는 곳이 없었고 이 물질 때문에 두통과 메스꺼움에 시달리는 것이다. 조사할 …(drop) 때는 직원들에게 포집기를 달아 유해물질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했는데 결과가 이상하게 나왔다고 한다. 한국타이어 직원들 중에서는 유지용제 중독이 많았다. 평소에는 창문을 열지 못하게 했지만 역학조사하기 전에 환기도 시키고 청소도 했다고 한다. 직원들은 솔벤트가 휘발된 공기를 마셨으며, 손에 낀 면장갑이 흠뻑 젖을 정도의 작업을 반복했다고 하는데 직원들은 솔벤트 취급에 대한 교육은 받은 적이 없다고 한다. 카본블랙이 다른 물질과 배합되는 과정은 밀폐된 기계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거의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했지만 현장세서 쓰인 장갑을 가지고 分析을 하니 分析결과로 나온 물질 중에 카본블랙이 50%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따 카본블랙이 인체에 흡입되면 염증이 생기고 뇌심혈관 질환과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따
마지막으로 역학조사를 하기 전에 環境이 바뀌었다고 한다. 솔벤트가 노출되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한 공정에서도 직원들이 직접 솔벤트를 다루고 있었고 평소에는 규정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솔벤트가 사람에게 직접 노출되는 작업은 거의 없고 2001년부터는 벤젠, 톨루엔, 크실렌이 없는 솔벤트를 기준치 이하로 관리해 왔다고 촬영할 때 이야기를 했지만, 현직 직원들과 이야기를 해본 결과 다른 점이 있었다. 솔벤트는 인체에 흡입되면 뇌와 신경에 influence(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질이다. 이와 같이 한국타이어 측에서는 잘못된 것을 고치지 않고 숨기기에만 급급해하는 것 같다. 알고 보니 분진을 측정(測定) 할 때는 소음을 측정(測定) 할 때 사용하는 장비를 달고 소음을 측정(測定) 할 때는 분진을 측정(測定) 하는 장비를 착용하였다. 한국타이어 측에서는 유해물질에 대한 기준치 이하로 잘 관리되고 있으며 직원들의 건강관리에도 신경을 쓴다고 한다.
타이어 제조에서 고무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카본블랙은 타이어의 강도 유자를 위해 사용하고 있따 한국타이어측은 카본블랙이 직원들에게 위험하지 않다고 하는 주장이 있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카본블랙을 비롯한 미세분진이 심혈관계의 질환을 유발한다고 나와 있고, 그 위험성에 대한 논란도 제기되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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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6월부터 사망한 사람이 19명이고 유가족들은 사망의 요인을 작업環境에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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