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목표(goal)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

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목표(goal)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08 08:34

본문




Download : 1000원]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목표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hwp




생후 처음 나타나는 도식은 반사를 기초로 하여 형성된 빨기 도식과 파악도식이다. 예를 들어 유아는 처음에는 물건을 눈으로 보거나 잡을 수 있지만 두 가지 행동을 동시에 수행할 수 없다. 도식은 파악도식에서처럼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사고에서처럼 내재적인 수준에서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행동도식과 인지 도식으로 구분된다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도식은 change(변화)된다 도식은 environment과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분화되고 통합되며, 그 결과 수많은 도식과 상위도식이 생겨난다. 이러한 조직은 사고과定義(정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environment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생애초기의 도식은 주로 감각운동 차원에서 구성되지만 성장함에 따라 concept(개념)적 차원의 도식인 인지구조로 확대된다 인지구조는 세계에 대한 이해의 틀로 세계에 대한 지각과 이해를 결정한다. 왜냐하면 도식이나 인지구조는 특정 시점에서 급격하게 change(변화)되기 때문일것이다 그 결과 유아와 아동의 사고는 질적인 차이가 있으며, 아동과 성인의 사고도 질적인 차이가 있게 된다


⑴ 도식: 행동 및 심리적 구조

도식은 원래 유아의 행동구조를 설명(說明)하기 위해 피아제가 사용한 concept(개념)으로 보기·쥐기…(skip) ·때리기와 같이 외부environment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화된 신체적 행위패턴을 뜻한다. 이러한 인지구조의 질적인 change(변화)를 인지발달 이라고 한다.

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Piaget의 인지발달의 기본적 concept(개념)은 인간은 environment과 끊임없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반사를 가능하게 하는 일반적 잠재능력을 도식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도식이나 인지구조는 불변기능이 아니다. 신생아는 빨기·보기·잡기와 같은 몇 개의 고도로 조직화된 반사를 갖고 태어난다. 이것은 조직과 적응이 모든 아동이나 성인에게 같은 방식으로 기능하는 사고과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는 조직과 적응을 ‘불변기능’이라고 불렀다. 도식은 environment에 대해 어떻게 反應(반응)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피아제,인지발달이론,목표와,인지발달,단계,의의와,비판,A+추천,레포트,인문사회,레포트

1000원]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의%20목표와%20인지발달%20단계%20분석%20및%20의의와%20비판[A+추천%20레포트★★★★★]_hwp_01_.gif 1000원]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의%20목표와%20인지발달%20단계%20분석%20및%20의의와%20비판[A+추천%20레포트★★★★★]_hwp_02_.gif 1000원]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의%20목표와%20인지발달%20단계%20분석%20및%20의의와%20비판[A+추천%20레포트★★★★★]_hwp_03_.gif 1000원]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의%20목표와%20인지발달%20단계%20분석%20및%20의의와%20비판[A+추천%20레포트★★★★★]_hwp_04_.gif 1000원]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의%20목표와%20인지발달%20단계%20분석%20및%20의의와%20비판[A+추천%20레포트★★★★★]_hwp_05_.gif 1000원]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의%20목표와%20인지발달%20단계%20분석%20및%20의의와%20비판[A+추천%20레포트★★★★★]_hwp_06_.gif

〈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의 goal(목표) 와 인지발달 단계 analysis(분석) 및 의의와 비판 >

1.피아제 理論(이론)의 goal(목표)
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1) 도식
(2) 조직화
(3) 적응

2) 인지발달의 단계
① 감각운동기(0~2세경)
② 전조작기 (2~7,8세 아동초기에서 학령초기) :
③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2. 피아제 理論(이론)의 의의와 理論(이론)의 비판
1. 피아제의 연구는 많은 다른 연구들을 자극
2. 피아제 理論(이론)과 교육의 의미
3. 피아제 理論(이론)의 비판














〈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

1.피아제 理論(이론)의 goal(목표)
출생 때부터 성인기까지의 선천적 사고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유아와 아동이 가설을 이해하고 사고할 수 있는 개인으로 발달하는 과정과 기제를 설명(說明)하려는 것이 그 goal(목표) 이다.

Download : 1000원]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목표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hwp( 80 )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목표(goal)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목표(goal)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
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목표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인간은 사고과정을 일관성이 있는 심리적 구조로 조직화하려는 선천적인 경향성을 갖고 있으므로 정신적 분야에서도 조직이 작용한다. 조직을 통해 단순한 구조는 더욱 복잡하고 정교한 구조로 발달한다. 즉 사물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감각 인상을 변형하고, 인지구조 속으로 조직한다는 것이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목표와 인지발달 단계 분석 및 의의와 비판[A+추천 레포트★★★★★]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목표와 인지발달 단계 의의와 비판 A+추천 레포트
다. 모든 유기체는 두 가지의 기본적 경향성을 타고 나는데 첫 번째는 행동과 사고를 일관성이 있는 체제로 결합하고 조정하며 재배열하고 재결합하는 ‘조직’이고, 두 번째는 environment에 대한 ‘적응’ 경향성이다. 인지구조는 environment의 상호작용을 통해 질적인 변용과정을 거친다. 도식은 특정 행동이 아니라 다양한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구조를 의미한다. 인간은 이런 상호작용을 통해 외부세계와 자기 자신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그러나 점차 두 가지 행동을 더 정교한 행동으로 조직화하여 동시에 물건을 눈으로 보면서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2) 조직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일관성 있고 논리적으로 상호 관련된 틀 속으로 체계화하고 결합하는 과정.

피아제에 따르면 모든 생물은 독립된 체계들을 전체로 통합하려는 경향성을 타고 난다.
도식은 아동이 environment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구성한 행동 또는 사고의 조직화된 패턴이다.

방송통신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