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 과 방어기제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 방송통신

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

[放通大(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 과 방어기제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02 23:52

본문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다. 이러한 의식수준은 인간생활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고, 그 내용도 단지 잠시 동안 의식할 뿐, 우리들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돌려지게 되면 빠르게도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적 과정이 이와 같은 무의식으로부터 기원하는 것으…(To be continued ) 로 본 것이다. 의식이란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무의식적으로 가장되거나 왜곡된 증상을 보이는 경험들을 의식수준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전의식은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불려진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것은 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일것이다 즉 무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무의식 속에는 자신이나 사회에 의하여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생각 혹은 충동들이 억압되어 있다 억압되어 있는 무의식의 내용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하고, 본래의 모습과는 달리 왜곡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프로이드의정신분석theory 과방어기제
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방통대%20유아교육과%201학년%20정신건강%20A형]%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이론과%20방어기제에%20대해%20설명하시오_hwp_01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1학년%20정신건강%20A형]%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이론과%20방어기제에%20대해%20설명하시오_hwp_02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1학년%20정신건강%20A형]%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이론과%20방어기제에%20대해%20설명하시오_hwp_03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1학년%20정신건강%20A형]%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이론과%20방어기제에%20대해%20설명하시오_hwp_04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1학년%20정신건강%20A형]%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이론과%20방어기제에%20대해%20설명하시오_hwp_05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1학년%20정신건강%20A형]%20프로이드의%20정신분석이론과%20방어기제에%20대해%20설명하시오_hwp_06_.gif

방송통신/기타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27 )


[放通大(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 과 방어기제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프로이드의정신분석이론과방어기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순서

[放通大(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 과 방어기제에 대한 放通大(방통대) Task 입니다.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그는 세 가지의 의식수준을 제안했다.




[放通大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分析theory(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목 차>

Ⅰ. 프로이드와 정신分析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2. 정신分析의 정이

Ⅱ. 프로이드의 정신分析theory(이론)
1. 인간관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
3. 성격의 역동성
4. 방어기제
1) 억압
2) 반동형성
3) 투사
4) 대치
5) 전위
6) 승화
7) 고착과 퇴행
8) 보상
5. 성격 발달의 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성기기

Ⅲ. 프로이드 정신分析theory(이론)의 한계




Ⅱ. 프로이드의 정신分析theory(이론)

1. 인간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전의식은 정신세계에서 무의시과 의식 영역을 연결해 준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타,방송통신



다양한 자료(data)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방송통신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