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교육theory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 방송통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방송통신

기능주의 교육theory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28 00:21

본문




Download : 기능주의 교육이론(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hwp

콩트의 이러한 관점은 기능주의 사회학적 이념을 지탱해
주는 이론(理論)적 기반이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는
개인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며,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른 보상을 부여한
다. 유럽은 중세까지 신학이 중심적인 학문이었다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이 성행하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서로 대립하고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냉전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사회체제의 안정과 진보는 매우
중요하였다. 19세기 후반에는 보불전쟁
이 일어나 사회적 정체감을 상실할 정도였다.
%20교육이론(뒤르켕의%20교육%20사회화론,%20파슨스의%20학급%20사회화론,%20기술기능주의,%20인간자본론)_hwp_01_.gif %20교육이론(뒤르켕의%20교육%20사회화론,%20파슨스의%20학급%20사회화론,%20기술기능주의,%20인간자본론)_hwp_02_.gif %20교육이론(뒤르켕의%20교육%20사회화론,%20파슨스의%20학급%20사회화론,%20기술기능주의,%20인간자본론)_hwp_03_.gif %20교육이론(뒤르켕의%20교육%20사회화론,%20파슨스의%20학급%20사회화론,%20기술기능주의,%20인간자본론)_hwp_04_.gif %20교육이론(뒤르켕의%20교육%20사회화론,%20파슨스의%20학급%20사회화론,%20기술기능주의,%20인간자본론)_hwp_05_.gif %20교육이론(뒤르켕의%20교육%20사회화론,%20파슨스의%20학급%20사회화론,%20기술기능주의,%20인간자본론)_hwp_06_.gif


기능주의 교육이론(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 기능주의 교육이론(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사범교육레포트 , 기능주의 교육이론(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Download : 기능주의 교육이론(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hwp( 73 )




설명


기능주의 교육theory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기능주의 교육theory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순서

기능주의,교육이론(뒤르켕의,교육,사회화론,파슨스의,학급,사회화론,기술기능주의,인간자본론),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기능주의 교육이론(理論)(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목차

기능주의 교육이론(理論)

Ⅰ. 대두 배경과 이론(理論)적 특징

1. 대두 배경
2. 이론(理論)적 특징

Ⅱ.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Ⅲ.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Ⅳ. 기술기능주의

Ⅴ. 인간자본론

서지사항
기능주의 교육이론(理論)

1. 대두 배경과 이론(理論)적 특징

1) 대두 배경

기능주의(functionalism) 사회학의 출현은 당시의 지적 분위기나 사회적
혼란과 무관하지 않다.
비슷한 시기의 스펜서(H. Spencer) 역시 적자생존과 진화의 법칙을 강조
하면서 사회적 균형을 강조하였다. 또한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경제와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속화시켰다.
콩트는 사회질서 유지와 改善에 관심을 가겼으며, 사회에 관한 이론(理論)적
과학의 necessity need을 느꼈다. 19세기 전후에는
자연과학과 다윈(C. R. Dawin)의 진화론이 각광받았다. 학문은 과학과 같
이 엄밀함을 요구받아서, 사회학의 창시자인 콩트(A. Comte)도 사회학을
`사회물리학` 으로 명명하며 출발하였다.
미국 역시 20세기 초에는 사회질서 유지와 진보에 관심이 많았다.
미국의 기능주의는 근대화론, 인간자본론과 이론(理論)적 맥을 같이하며, 사회
안정과 진보를 위해 학교교육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지위의 사다리이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하는 효율적
인 기제라 할 수 있다 기능주의는 학교교육에 대해 매우 낙관적인 사회적
展望을 가능하게 한다. 그는 사회
질서는 자연법칙과 비슷하며 , 구성원들의 지지와 보편적 합의에 의해 이루
어진다고 보았다. 뒤르켕은 정치사회적으로 극심한 혼란
을 겪으면서 사회질서에 관심을 가졌는데, 그는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해
사회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도덕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19세기는 사
회적으로 질서 유지가 어려운 혼란의 시기였다.
사회학 출현의 또 하나의 중요한 계기는 당시의 사회적 혼란을 들 수 있
다. 1789년 프랑스혁명이 일어나면서, 당시의 사회는 정치사회적으로 극
심한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다. 유럽은 중세까지 신학이 중심적인 학문이었다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이 성행하게 되었다. 학문은 과학과 같
이 엄밀함을 요구받아서, 사회학의 창시자인 콩트(A. Comte)도 사회학을
`사회물리학` 으로 명명하며 출발하였다. 19세기 전후에는
자연과학과 다윈(C. R. Dawin)의 진화론이 각광받았다. 학교교육은 사회 질서
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대표적인 제도적 장치다.

2) 이론(理論)적 특징

기능주의적 교육관점을 지지하는 대표 학자는 뒤르켕, 파슨스,

다. 기능주의적 인식
은 사회적 改善과 효율성에 초점을 두었으며, 개인의 능력에 의한 사회적
보상을 정당화하였다. 이러한
기능주의의 사상적 흐름은 파슨스(T. Parsons)의 구조기능주의에 effect을
주었으며, 미국의 주류 사회학으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게 하였다. 미국에서 파슨스 중심의 기능주의 사회학은 1960년대 후반까
지 엄청난 effect력을 미쳤으며 학문적 주류를 형성하였다. 이런 상황은 사
회적 위기 의식을 느끼게 하였으며, 동시에 사람들은 새로운 질서를 통해
서 사회가 안정되기를 갈망하였다. 이 시대의 사회학자들이 사회 안정과
질서 유지의 necessity need을 느낀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당시의 시대적 상황은 사회불안과 혼란으로 점철되었다. 이 점에서 보면 기능주의 교육관은 보수주의와 자
유주의의 이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 이후에도 프랑스에서는 계속적으로
혁명이 일어났으며 불안한상황이 지속되었다.
사회학 출현의 또 하나의 중요한 계...

기능주의 교육이론(理論)(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목차

* 기능주의 교육이론(理論)

Ⅰ. 대두 배경과 이론(理論)적 특징

1. 대두 배경
2. 이론(理論)적 특징

Ⅱ.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Ⅲ.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Ⅳ. 기술기능주의

Ⅴ. 인간자본론

* 서지사항
* 기능주의 교육이론(理論)

1. 대두 배경과 이론(理論)적 특징

1) 대두 배경

기능주의(functionalism) 사회학의 출현은 당시의 지적 분위기나 사회적
혼란과 무관하지 않다. 콩트는 새로운 사회질서와 改善을 통해 사회가
보다 안정…(투비컨티뉴드 ) 을 취할 수 있는 사회이론(理論)을 체계화하기 처음 하였다.

방송통신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