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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rketing 의 개념(槪念)과 定義(정이)
1) marketing 이란 용어의 출현과 사용
기업은 생산한 제품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여 소비자들이 그 대상을 구매하고 싶어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marketing 개념(槪念)은 인류가 물물교환을 하기 처음 하던 때부터 존재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원래부터 존재하던 그러한 개념(槪念)을 19세기 말 혹은 20세기 초에 누군가가 마켓이라는 용어로부터 파생시켜 사용하기 처음 하였을 것이며, 다른 사람들도 그 용어를 받아들여 사용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marketing 은 인간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끊임없이 모색하고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marketing 조직에게 성장과 번영의 근거를 마련해 주는데, 우리사회에서 marketing 이 보편화 확산되는 현상에 편승하기 위해서는 marketing 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우리의 사고를 보다 ‘고객지향적’ 또는 ‘시장지향적’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수십년간 기업에서, 그리고 기업을 위하여 개발된 여러 가지 marketing 절차, 기법, 사고들을 비영리조직에 적용함으로써 비영리조직의 목적달성에 공헌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한국marketing 학회의 marketing 定義(정이)는 교환을 marketing 의 key point(핵심) 으로 보며 이익추구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조직이나 개인도 marketing 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4) marketing 의 기능
모든 marketing 조직 내에서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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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하여 한국marketing 학회도 2002년 formula적으로 marketing 定義(정이)를 다음과 같이 제정하게 되었다.
marketing 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 할 수 있도록 시장을 定義(정이)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그리하여 기업이나 일반인들, 그리고 marketing 서적을 저술하고 저자들도 1960년대 말까지 marketing 을 이익추구 조직인 기업만이 하는…(투비컨티뉴드 ) 행위로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은 marketing 을 실제로 행하는 기업의 경우도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대학에서 marketing 을 가르치기 처음 한 것은 약 40년이 되고 점차 기업과 비영리조직들이 marketing 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됨에 따라 미국에서 설정된 marketing 定義(정이)를 그대로 introduction하는 것을 넘어 우리의 定義(정이)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국내 marketing 학계에서 제기되었다. 그러나 1969년에 이르러 kotler와 levy는 이익추구조직인 기업만이 marketing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교회, 박물관, 경찰서 등 비영리조직도 marketing 행위나 적어도 marketing 유사행위를 수행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획기적인 주장을 하였다. 그들은 marketing 의 key point(핵심) 은 상거래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환에 있으므로 교환활동에 참여하는 어떤 종류의 조직도 marketing 혹은marketing 유사행위를 수행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며, 그 대상인 학생, 신도, 일반市民 등을 시장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marketing 의 범위이다.
3) 한국marketing 학회의 marketing 定義(정이)
marketing 이란 말은 구낸에서 매우 넓게 사용되며, 이제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물론, 많은 비영리조직들도 marketing 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지금까지 미국에서 축적된 marketing 기법과 지식들을 그대로, 혹은 국내 실정에 맞추어 가르쳐 왔다. 인류가 자급자족생활을 넘어 물물교환을 처음 하던 때부터 사람들은 자신의 물품을 교환의 상대방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도록(appeal) 노력했을 것은 명백하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marketing 을 이전에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판매’나 ‘광고’의 새로운 이름 정도로 알고 있는데, 그러한 오해는 진취적이어야 할 우리의 사고를 크게 제한하며 조직을 위축시킬 위험이 있다
2) marketing 의 범위
마켓이 매매가 이루어지는 장소의 의미로만 사용된 과거에는 marketing 은 기업만이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marketing 은 바로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혹은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매력적으로 보여주어 수용하게 하는 행위 혹은 노력이라 할 수 있다
marketing (marketing)은 시장을 의미하는 마켓(market)에서 파생된 말로써 대채로 19세기 말 혹은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나타난 말로 받아들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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