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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복지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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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14 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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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인간 모두에게 발견되는 기본적 욕구이다. 이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각종 사회제도와 타인의 지원을 이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된다. 그러므로 다양한 분화적 제도들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를 이용하는 개인의 니즈(needs)를 중심으로 그것들이 조정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시각은 휴먼 서비스 전문직에서 가장 기본적인 concept(개념)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아 인간의 존엄성이란 능력이나 효용성 등과 같은 개인의 기능적 측면에만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그의 고유한 속성 에 역점을 두는 것을 말한다. 사회제도는 인간이 보다 바람직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그 …(drop)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된다. 동서양을 초월하여 철학자들은 성선설(性善說)적으로 혹은 성악설(性惡說)적으로 인간의 본질적 속성을 찾고자 하였다.

II. 주체적 존재

인간의 모든 생활은 결코 분리될 수 없는 전체적 관련성을 갖는다. 사회제도와 인간관계를 `사회적 관계`라고 한다면 모든 인간은 이를 외면할 수 없는 일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개인은 자신의 능력과 판단으로 책임 있는 결정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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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복지의 인간관

자원복지의 인간관

CONTENT

자원복지의 인간관

I. 존엄한 존재

II. 주체적 존재

III. 평등한 존재

IV. 현실적 존재

V. 총체적 존재

참고한 문헌
자원복지의 인간관

자원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은 어떠한 존재인가. 歷史(역사)적으로 인간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였다. 그로 인해 인간은 복잡한 사회관계망 안에 놓이게 된다된다.

I. 존엄한 존재

자원복지의 이념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출발한다. 민주주의의 정치이념과 체제는 이와 같은 개인의 인격적 존중을 국민의 기본적 권리로 보장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아 자원복지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그리고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한다. 이 자료(資料)에서는 이타적 속성을 지닌 자원복지를 추종하는 인간관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한다. 이러한 속성 을 가진 인간은 그를 둘러싼 세계와 독립된 자기 자신을 인식할 수 있다아 그는 스스로의 신념에 따라서 자주적으로 행동하는 도덕적 주체이다.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취약자라 하더라도 그들은 개인의 주체적 판단에 의해서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아 이 원리가 의미하는 것은 지나치게 어리거나 정신 이상, 방관, 무관심 등으로 인하여 개인 스스로가 판단을 할 수 없을 경우를 제외하고, 개인의 주체적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 생활상의 요구가 많아질수록 보다 많은 사회제도가 요구된다된다. 그것들은 경제적 안정, 직업의 기회,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유지, 사회적 협동, 가족관계의 안정, 교육의 기회, 오락, 文化(문화)에 대한 참여의 기회 등이다. 이와 같은 시각은 휴먼 서비스 전문직에서 가장 기본적인 concept(개념)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아 인간의 존엄성이란 능력이나 효용성 등과 같은 개인의 ...


자원복지의 인간관

CONTENT

자원복지의 인간관

I. 존엄한 존재

II. 주체적 존재

III. 평등한 존재

IV. 현실적 존재

V. 총체적 존재

참고한 문헌
자원복지의 인간관

자원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은 어떠한 존재인가. 歷史(역사)적으로 인간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였다.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안정(balance)을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신의 욕구와 권리를 인정받고 싶은 만큼 타인의 그것들도 인정해야
자원복지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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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자료(資料)에서는 이타적 속성을 지닌 자원복지를 추종하는 인간관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한다. 최근 사회계획의 수립과정에서 나타난 주민참여의 강조는 이와 같은 주체성의 원리를 반영한 것이다.

III. 평등한 존재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기본적 욕구를 갖는다.

I. 존엄한 존재

자원복지의 이념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출발한다. 그들은 평등하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존중되어야 하며, 행복한 삶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의 하나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관점을 들 수 있다아 그것은 인간이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그 자체로 존엄하다는 시각이다. 동서양을 초월하여 철학자들은 성선설(性善說)적으로 혹은 성악설(性惡說)적으로 인간의 본질적 속성을 찾고자 하였다. 사회적 관계의 전제는 인간의 평등성이다. 그보다는 생활자가 주체가 되어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생활주체자로서의 개인은 사회제도에 의해 단편적이고, 부분적 객체로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된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의 하나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관점을 들 수 있다아 그것은 인간이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그 자체로 존엄하다는 시각이다. 이는 그동안 널리 활용되고 있는 공청회나 포럼 정도의 주민참여 수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각종 유혹과 권력 앞에서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는 용기와 자존감을 갖는다. 인간의 존엄성을 주장하는 근거로서 인간은 이성적 존재자임을 지적한다. 사회제도의 주인공은 생활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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