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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10-01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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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애差別(차별)

국가인권위원회법은 ‘장애를 이유로 고용, 교육 등에서 배제하거나 구별 또는 불리하게 대우하는 경우’를 差別(차별) 로 인정하고 있고 장애인복지법에서도 역시 ‘정치, 경제, 사회, 文化(문화)생활에서 差別(차별) 을 해서는 안 된다 ’고 규정하고 있다아 장애를 이유로 한 差別(차별) 을 금지하고 있는 영역은 고용상의 불이익, 재화와 용역의 공급상 불이익, 공중이용시설의 접근의 불편행위 등에 합리적 이유 없이 장애인에게 불이익을 주거나 이들을 배제 내지 제한하는 행위는 差別(차별) …(To be continued ) 행위로 보고 있다아 장애인들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생존권의 위협인데 이를 위해 제도권 진입을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으나, 진입장벽이 쉽지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력에 따른 差別(차별) 이 존재하고 있다아 다른 差別(차별) 과는 다르게 학력差別(차별) 은 합법적이며, 또 능력주의라는 근대적 원리에 부합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아 差別(차별) 을 받는 당사자 외에는 대체로 학력에 따른 差別(차별) 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인식이 문제이다. 사회적 差別(차별) 은 성별, 인종, 연령, 장애, 출신지역, 종교 등 다양한 原因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그 유형도 각 국가의 역사(歷史)와 맥락에 따라 다양하다.인간과 사회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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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사회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說明)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목차

I. 각 사회마다 구성원 사이의 불평등
1. 성差別(차별)
2. 장애差別(차별)
3. 학력差別(차별)

II. 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1. 성차에 따른 불평등 합리화 방식
2. 장애로 인한 불평등 합리화 방식
3. 학력으로 인한 불평등 합리화 방식

reference
I. 각 사회마다 구성원 사이의 불평등

1. 성差別(차별)

‘성별이라 함은 생물학적으로 태어난 성에 근거하여 사회, 文化(문화)적으로 형성된 성별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여성 혹은 남성에 대한 구조화된 정의(定義)라 할 수 있다아 따라서 ‘성별을 이유로 한 差別(차별) 은 양성평등이라는 기초 위에서 모든 사회적인 영역에서 남성 혹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발생하는 제한, 배제, 폭력이 해당된다
성별을 이유로 한 差別(차별) 금지는...

인간과 사회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說明)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목차

I. 각 사회마다 구성원 사이의 불평등
1. 성差別(차별)
2. 장애差別(차별)
3. 학력差別(차별)

II. 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1. 성차에 따른 불평등 합리화 방식
2. 장애로 인한 불평등 합리화 방식
3. 학력으로 인한 불평등 합리화 방식

reference
I. 각 사회마다 구성원 사이의 불평등

1. 성差別(차별)

‘성별’이라 함은 생물학적으로 태어난 성에 근거하여 사회, 文化(문화)적으로 형성된 성별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여성 혹은 남성에 대한 구조화된 정의(定義)라 할 수 있다아 따라서 ‘성별을 이유로 한 差別(차별) ’은 양성평등이라는 기초 위에서 모든 사회적인 영역에서 남성 혹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발생하는 제한, 배제, 폭력이 해당된다
성별을 이유로 한 差別(차별) 금지는 남성, 여성 모두에 해당된다 그러나 오랫동안 고착화된 남성 중심적 구조로 인해 여성들이 소외되고 差別(차별) 받는 것이 현실이므로 성별을 이유로 한 처벌의 주된 대상은 여성이라고 할 수 있다아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이후 남녀고용평등법, 여성발전기본법, 남녀差別(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법 등 여전히 많은 사회적 불평등의 장애가 놓여 있다아 여자라는 이유로 임금, 고용, 정치참여 등에서 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하는 것은 평등이념에 반한다. . 경쟁체제인 시장에 맡겨둔다고 해서 저절로 해결될 수 없는 시장실패의 성격을 지닌다.

1. 성차에 따른 불평등 합리화 방식

사회적 문제인 差別(차별) 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공공부문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간부문에 대해 유인과 규제수단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아 여성에 대한 고용상 差別(차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아
1/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조치
2/ 고용상 기회균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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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사회에서 지역이나 성별, 재산 등 다양한 요인 가운데 학력이나 학벌에 의한 差別(차별) 을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아

II. 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인간의 존엄성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들 중에서도 사회에 만연한 差別(차별) 과 불평등을 제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差別(차별) 과 불평등의 문제는 政府(정부)가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문제해결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장애라는 이유로 差別(차별) 적 행위는 관심을 가지고 바라볼 필요가 있다아

3. 학력差別(차별)

대학교 졸업, 전문대 졸업, 고졸, 명문대, 비명문대, 지방대 등의 학력에 따른 포괄적인 差別(차별) 행위도 발생하고 있다아 예컨대 교육은 사회편견을 극복하는 힘이 되며, 여성에 대한 差別(차별) 과 고정관념에 맞서 여성의 사회적 環境을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있는 중요한 무기이다. 이러한 사회적 差別(차별) 을 시장원리에서 맡겨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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