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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보는 theory 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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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10-01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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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보는 theory 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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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보는 theory 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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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보는 理論적 관점

가족에 대한 시각은 크게 네 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부부 중심적 핵가족은 산업사회의 요구조건과 갈등이 없는 유일한 가족 형태라는 구조기능론적 시각이고, 다른 하나는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고, 세 번째는 여권론적 시각이다. 가족이라는 구조에 대한사회의 보편적 신념은 `가정은 안정과 보호의 상징이다`라는 것이었는데, 그러한 보편적 신념을 부정하고 가족이 사회 전체적인 면에서 보면 오히려 반사회적 property(특성)을 지닐 수 있다고 주장한다.

I. 구조기능론적 관점

구조기능론이란 산업사회의 핵가족화 理論이다. (1) 핵가족의 형태가 필연적이거나 당연한 것이 아닐것이다. 파슨스를 비롯한 구조기능론적 핵가족론에서는 생계부양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남성과 가사를 전담하는 여성이라는 역할구분이 매우 합리적 전문적 기능적이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자본주의적 가부장제에 의한 성역할 분업이 현대사회에 기능적이라는 가정과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아 즉, 남성은 남편, 아버지로서 가족의 생계를 부양하는 수단적 역할을, 여성은 아내, 어머니로서 가정에서 정서적 일을 담당하는 성역할 분업이 이루어지는 기능적인 소집단이 바로 핵가족이라고 한다.
이 가족론은 모성의 역할이나 모성에 대한 관심, 동성애가족, 독신가족, 미혼모가족은 물론 새로운 가족의 의사소통관계 등 다양한 대상에 관하여 관심을 갖는다. 마지막은 포스트모던의 시각이다. 이 시각에서는 구조기능론이 첫째, 가족이 모성역할을 미화하고 있고 둘째, 가족은 피난처요, 가정은 천국이라는 잘못된 인식에 머물러 있으며 셋째, 성 체재고정화를 통해 여성에 대한 억압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3) 가족을 사회와 분리 고립된 것으로 보아 가족과 사회의 상호관계를 analysis하지 못하고 있다아 (4) 핵가족론은 가족과 사회구조, 그리고 가족 내의 성원들 간의 갈등적인 측면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삶의 방식을 취하는 소수집단들에 대한 새로운 각도의 관심과 그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하여 각자의 삶의 양식이 이데올로기에 의해 강요되지 않을 것을 주장하는 점에서 이들은 `자유`라는 가치의 의미를 새롭게 하고 있다아
참고한 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xxx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다.

II. 핵가족론에 대한 비판적 관점

구조기능적 가족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은 핵가족론이 가족이라는 형태를 지나치게 정형화하여 일반화시키고 그럼으로써 다양한 가족생활을 간과하고 있으며 남녀차별과 위계질서를 정당화하고 있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핵가족론을 비판한다. 따라서 여성에게는 가족제도 내에서 어머니로서 역할의 전문성이 기대된다 이를 통하여 자녀의 사회화와 성인의 인성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핵가족의 주요기능이라고 주장한다.

III. 여권론적 관점

여권론적 관점은 구조기능론이 지나치게 성별분…(생략(省略)) 업적인 것에 반대한다. 구조기능론의 관점에서 제시하는 가족론은 핵가족이라는 가족구조가 산업사회와 기능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여성의 가정 내 역할이 여성의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불평등을 일반화 시키고 있다고 비난한다. 이들은 전형적인 가족 이데올로기가 가정을 여성의 장소라고 한정지우면서 여성의 경제적 착취를 정당화한다고 생각한다. . (2) 가족의 기능이 성 역할 분화의 구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여권론적 시각은 비판적 시각에서 더 나아가 가족은 여성을 억압하는 불평등체계라고 본다. 사회적 성의 창출, 성별 노동 분업 및 강압적인 이성간의 성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비대칭적인 성체계가 바로 여성의 억압을 가져 오는 주原因이므로 성체계는 變化(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IV. 포스트모던의 관점

포스트모던 가족론은 가족생활에서도 전환적 사고를 요구하여 현대사회의 정형적 가족의 형태가 사실로 존재하는 것을 부정하는데서 논의를 처음 한다. 여권론자들은 가족이 사회로부터 분리된 사적영역으로서 정서적 만족을 제공하고 충족시키는 장소라는 기존의 인식에 대해 반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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