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6 23:22본문
Download :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hwp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
순서
[유아교사,발문법],유아교사의,발문,좋은,발문을,위한,노력,사범교육,레포트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즉, 유아의 말을 경청하는 것, 유아에게 질문하는 것, 유아와 대화하는
것 등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고 정서를 풍부하게 하며, 발달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교사의 모든 언어가 발문이 되는 것이다. ,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사범교육레포트 ,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
레포트/사범교육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
목차
Ⅰ. 유아교사의 발문
1. 발문의 定義(정이)
2. 발문의 유형
1) 학자에 따른 발문 유형의 분류
2) 발문의 종류
Ⅱ.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
1. 민감하게 경청하기
2. 발문의 유형을 적절히 고려하기
3. 상상과 은유 활용하기
4. 내러티브 활용하기
* 서지사항
I. 유아교사의 발문
1) 발문의 定義(정이)
모르는 입장에 서 있는 사람을 향하여 던지는 물음을 `질문`이라 하고, 교사가
유아의 학습 활동을 조성하기 위해 던지는 문제 제기를 `발문` 이라 한다(김진영 외,
2006). 넓은 의미에서 발문은 유아의 학습 상황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모든 언어를
의미한다.
· 평가적 질문 : 대답하는 사람의 판단, 가치, 선택의 정당화, 의사결정 등을
요구하는 질문이다.
* Gallagher와 Aschner(1963)의 발문 분류
· 인지기억형 질문 : 인식, 기계적 암기, 선택적 회상 등의 과정을 통해 기억하
게 된 사실, 定義(정이) 등을 단순히 재생성하도록 하는 질문이다. 발문유형
은 학자에 따라 다르게 분류되는데, 교사의 발문유형을 학자에 따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수렴적 질문 : 기억하고 있는 data(資料)를 analysis하고 통합하도록 요구하는 질문으
로, 정답이나 최선의 답을 이끌어 내는 질문이다.
2) 발문의 유형
(1) 학자에 따른 발문 유형의 분류
교수학습 상황에서 발생하는 교사의 발문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 일상적 질문 : 교실…(省略)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
![[유아교사%20발문법]%20유아교사의%20발문,%20좋은%20발문을%20위한%20노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82%AC%20%EB%B0%9C%EB%AC%B8%EB%B2%95%5D%20%EC%9C%A0%EC%95%84%EA%B5%90%EC%82%AC%EC%9D%98%20%EB%B0%9C%EB%AC%B8,%20%EC%A2%8B%EC%9D%80%20%EB%B0%9C%EB%AC%B8%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1.gif)
![[유아교사%20발문법]%20유아교사의%20발문,%20좋은%20발문을%20위한%20노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82%AC%20%EB%B0%9C%EB%AC%B8%EB%B2%95%5D%20%EC%9C%A0%EC%95%84%EA%B5%90%EC%82%AC%EC%9D%98%20%EB%B0%9C%EB%AC%B8,%20%EC%A2%8B%EC%9D%80%20%EB%B0%9C%EB%AC%B8%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2.gif)
![[유아교사%20발문법]%20유아교사의%20발문,%20좋은%20발문을%20위한%20노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82%AC%20%EB%B0%9C%EB%AC%B8%EB%B2%95%5D%20%EC%9C%A0%EC%95%84%EA%B5%90%EC%82%AC%EC%9D%98%20%EB%B0%9C%EB%AC%B8,%20%EC%A2%8B%EC%9D%80%20%EB%B0%9C%EB%AC%B8%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3.gif)
![[유아교사%20발문법]%20유아교사의%20발문,%20좋은%20발문을%20위한%20노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82%AC%20%EB%B0%9C%EB%AC%B8%EB%B2%95%5D%20%EC%9C%A0%EC%95%84%EA%B5%90%EC%82%AC%EC%9D%98%20%EB%B0%9C%EB%AC%B8,%20%EC%A2%8B%EC%9D%80%20%EB%B0%9C%EB%AC%B8%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4.gif)
![[유아교사%20발문법]%20유아교사의%20발문,%20좋은%20발문을%20위한%20노력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82%AC%20%EB%B0%9C%EB%AC%B8%EB%B2%95%5D%20%EC%9C%A0%EC%95%84%EA%B5%90%EC%82%AC%EC%9D%98%20%EB%B0%9C%EB%AC%B8,%20%EC%A2%8B%EC%9D%80%20%EB%B0%9C%EB%AC%B8%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5.gif)
![[유아교사%20발문법]%20유아교사의%20발문,%20좋은%20발문을%20위한%20노력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82%AC%20%EB%B0%9C%EB%AC%B8%EB%B2%95%5D%20%EC%9C%A0%EC%95%84%EA%B5%90%EC%82%AC%EC%9D%98%20%EB%B0%9C%EB%AC%B8,%20%EC%A2%8B%EC%9D%80%20%EB%B0%9C%EB%AC%B8%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6.gif)
설명
Download : [유아교사 발문법] 유아교사의 발문, 좋은 발문을 위한 노력.hwp( 71 )
다.
· 발산적 질문 : 어떠한 상황의 결과 또는 불확실한 未來에 대한 예언, 가설 정
립, 추론, analysis된 요소들을 재편성하는 등 지적인 활동을 요구하는 질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