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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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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2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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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은 인간의 근본적인 본능에 속하기 때문에 개인이 스스로 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각지에 학원을 설립하였으며, 특히 1809년 이베르돈에 설립한 최후의 학교가 성공하여 유명해졌다. 강제적인 힘으로 가르치려 한다면 ‘자연성’은 왜곡되거나 파괴되어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2. 근본사상
① 자발성의 원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힘을 내면적인 힘에 의해 자발적으로 발전하게 한다는 것으로 이는 내면적 자기활동을 전제로 자아실현을 돕는 것이다. 이것이 기초가 되어 모든 지식 교육으로 확대될 수 있따 Pestalozzi는 “직관은 모든 인식의 절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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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아동의 자발적 활동을 통하여 여러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직관적 방법을 제창하였으며, 사회개혁의 근본 기능을 전인적 교육에서 찾았다. 그는 이 학교에서 자신의 교육 이념 및 방법의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그 影響(영향)은 독일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파급되었다. 학습자를 무기력한 존재로 여겨왔던 생각들을 극복하여 아동은 자신의 내면 속에 능력을 능동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고 교사는 아동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들이 더욱 발전하도록 도움을 주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체험을 바탕으로 교육체계를 조직하고, 인간의 도야를 목적한 인간학교의 기초를 가정과 초등학교에서 추구하였다.

② 직관의 원리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감성의 세계는 사물을 직관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계의 사물을 감각기관을 통해 감각적 인식을 하므로 정의(定義) 을 형성하게 된다 감각의 발달을 도와주는 초기교육은 사물과 자연에 대한 직관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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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1. 페스탈로치의 생애
취리히 출생으로 스위스의 교육가인 페스탈로치는 카롤리나 대학 재학 중 J. J.보드머 교수의 감화를 받았고, J. J. 루소의 影響(영향)으로 1769년 브루그에 농장을 설립하였다. 이듬해 협력자 S.안나와 결혼했으며, 1772~1780년, 브루그 빈민학교를 경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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