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5 00:54본문
Download : 미술관 교육.hwp
미술이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며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한다고 볼 때, 미술관은 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한다.
미술관 교육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미술관은 모든 연령층에 대하여 동시에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적 교육기관으로, 어린이부터 노인에 까지 누구나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인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기 학습의 장이다. 따라서 사회 교육 기관으로서의 미술관이 지닌 충분한 잠재력을 인식하고 이를 증대시켜 문화 예술 공간에서 자의적 예술교육이 이뤄지기 위한 실제적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술관 교육과 관련된 理論(이론)적 전개를 살펴본다. ①미술관 교육의 concept(개념)
미술관 교육, 국내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미술관 교육의 역사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Ⅱ.본론
Ⅰ.서론
미술관 교육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Ⅰ.서론
설명
순서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의 기능을 하는 사회적 기구로서, 그 교육적 기능은 국내외 박물관, 미술관에 관한 법령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규정되어 있다 정부에서 1991년 제정, 공포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2조 (정이)에 의하면 “미술관이라 함은 박물관으로서 서화 조각 공예 건축 사진 등 미술에 관한 資料를 수집 보존 전시 하고 이들을 조사 연구하여 문화 예술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이되어 있으며, 국제박물관 협의회(ICON; 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의 「국제 박물관 협의회 정관(ICON Status)」 제2조 (정이)에서도 “미술관은 사회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공중에게 개장되는 비영리의 항구적인 기관으로써, 학습과 교육, 위락(enjoyment)을 위해서 인간과 인간의 환경에 대한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 교류(Communicate), 전시한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고 해주세요^^ Ⅰ.서론 Ⅱ.본론 1.미술관 교육의 개념과 역사 2.국내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현황 Ⅲ. 결론 및 개선안
미술관 교육




목차 및 make preview 참고 해주세요^^
1.미술관 교육의 concept(개념)과 歷史
2.국내 미술관 교육 호로그램 현황
레포트 > 예체능계열
Ⅲ. 結論(결론) 및 改善안
Ⅱ.본론
Download : 미술관 교육.hwp( 12 )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의 미술관은 資料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 전시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근래에 와서는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통하여 대중들에게 개방도니 비영리 연구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1.미술관 교육의 개념과 history
다. 이를 토대로 국내의 미술관 교육program의 기획과 진행에 관해 문제가되는점 을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성화 measure(방안) 을 제안하고자 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의 example(사례) 를 중심으로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