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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adolescent(청소년) 교육에 대한 결점과 건전한 adolescent(청소년) 육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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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5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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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현상으로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될 뿐만 아니라, 특히 youth들은 텔레비전 文化(culture) 의 지나친 자극 속에서 정신적 혼란과 가치관의 혼란을 겪기 쉽다.
오늘날 교육의 병폐, 학교교육의 위기라는 말과 함께 탈학교론이나 개방교육과 같은 혁신적 교육론이 요청되고 있는 한편 학교는 병들고 있다느니, 학교는 죽었다느니 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라 어머니마저 집을 비우는 가정이 많아졌다.
인간중심주의 교육자들에 의하면 교육의 목적은 단순한 지식전수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개성의 발전을 돕고 고의 잠재능력을 계발시키고 그가 되고자 하는 자아실현인, 행복한 인간이 되도록 돕는데 있으나,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 목적이 달성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이기주의는 어린이들의 교우관계의 폭을 좁힐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을 희박하게 하여 사회를 분열시키는 결과가 되기도 한다. 현대 도시에서는 아파트와 같은 시멘트 건물 안에 밀집해 살면서도 이웃에 누가 살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그러나 youth 후기에는 격심한 정서의 표출보다는 자아의식의 고양과 아울러 고독을 즐기는 낭만적 ․ 감상적 경향을 보인다. 그들은 자녀를 착한 아이, 마음씨가 좋은 아이보다는 똑똑한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고 한다. 이러한 가정이 자녀는 아버지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삶에 대한 확고한 자세나 책임의식, 진취성 등이 결여되기 쉽다. 그러면서 이들에게는 남성의식과 여성의식이 높아져, 남자는 남성답게 여자는 보다 여성답게 된다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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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h기의 가장 두드러진 사회심리적 특징은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요구에 따른 ‘심리적 이유’의 현상이다.
오늘날 adolescent(청소년) 교육에 대한 결점과 건전한 adolescent(청소년) 육성방법

건전한, 청소년, 교육
youth기의 특성을 일반적인 특징에 국한시켜 생리적 ․ 신체적 특징과 사회 심리적 ․ 정신적 특징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사회심리적 ․ 정서적 특징으로는 무엇다도 바른 생리적 변화에 따른 자신감의 상실과 심각한 정서불안 현상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이 아주 높다는 것은 자타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1) 가정교육의 問題點
정범모는 youth에 대하여 “사춘기와 청년기를 통칭하여 청년이라 하고, 보통 12~14세경에 시작되며, 연령에 관계없이 결혼과 직업의 책임을 성취할 때까지 계속된다된다.
youth기의 관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이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된다된다. 남녀 모두 성기능의 발달이 현저하고 남녀간의 신체 형태나 기능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2차 성징이 나타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첫째, 현대 가정이 가장 뚜렷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핵가족화에서 오는 문제이다. 그런데 youth기에는 시대사조의 influence을 받기 쉽고 독선주의와 흑백논리 및 극단적 행동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적 ․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이나 선동에 쉽게 휩쓸리며, 추상적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자아의식의 발달과 독립심으로 말미암아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나 존경심이 줄어들고, 자립적 ․ 독립적 인간관계가 가능한 교우나 동료관계를 중요시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속도는 남녀 youth 모두 똑같은 것은 아닐것이다.

1. youth의 관념

생리적 특징은 한마디로 남자는 남성으로, 여자는 여성으로서의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넷째, 대중매체의 가정 침입에서 오는 문제이다.




다섯째, 잘못된 가정 교육관에서 오는 문제이다.
셋째, 가정이 폐쇄성에서 오는 문제이다. youth기가 되면 타인이나 외계 사물과의 종속적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감추어져 있던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고, 자아를 찾고 자기를 발견하며,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희구한다.


우리나라 youth 관련법규는 해당 법규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youth기는 지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여, 통찰력 ․ 판단력은 물론 사고력으로서의 추상력과 논리성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된다. 핵가족은 가족들 사이의 분열을 가져오고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특히 어린이의 성장과정에 있어 형제 ․ 자매끼리의 교류를 단조롭게 만든다.




(2) 학교교육의 問題點
오늘날 청소년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건전한 청소년 육성방안
다. 현대 가족들은 바쁜 생활로 가정에서 보낼 시간이 적은 데, 그나마 그 시간마저도 대개 텔레비전에 매달린다.
순서
2. youth의 특성
3. youth 교육에 대한 問題點


정신적 특징으로는 지능의 발달을 들 수 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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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adolescent(청소년) 교육에 대한 결점과 건전한 adolescent(청소년) 육성방법
심리학에서는 youth을 14~15세경부터 22~23세까지로 규정하고, 소년을 초등학교까지의 연령에 해당한다고 설명(說明)한다. 이때 독립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자아가 성인들로부터 거부당하거나 youth 자신의 가치 및 이상과 맞지 않는 기성세대의 가치 ․ 제도 ․ 관습을 강요당할 경우, youth들은 자신의 정신적 자주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스스로 자기만의 세계를 찾아간다. 자기 가정과 가족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한다.”고 하였다. 아버지가 있지만 가정 외의 생활이 많기 때문에 아버지 구실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가정이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문제 중에는 개

둘째, 부모 부재의 가정에서 오는 문제이다. 민법은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요보호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연령층은 대체로 12~13세부터 20세경까지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식 위주, 출세주의적 가정 교육관은 어린이들에게 경쟁심을 조장시킬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서적 경험과 심미적 가치 등의 결여를 초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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