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가사의 변천 양상 및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6 18:30본문
Download : 종교가사의 변천 양상 및 특징.hwp
당시 治人의 도리를 풀이하고 가르치는 시가 갈래는 악장, 경기체가, 시조 등 여럿 있어 가사마저 그 일을 맡을 필요가 없었다. 이처럼 교리 해설을 위해 필요한 노래를 두루 갖추면서 하층민의 호응을 얻는데 특히 유의하는 관례가 그 뒤의 불교가사에서도 되풀이되고, 천주교가사, 동학가사 등에서도 받아들였다. 따라서 정극인의 <상춘곡>이나 송순의 <면앙정가>처럼 자연완상을 그린 가사나 정철의 <사미인곡>처럼 자신의 심정 술회의 가사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종교가사의 변천 양상 및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려말의 가사작가로 두드러진 활동한 혜근(호는 懶翁)은 향찰로 표기되어 전하는 <僧元歌>, 후대에 국문으로 정착된 <西往歌>, <尋牛歌> 등의 가사를 창작한 것으로 여겨진다. 휴정이 지은 …(省略)
종교가사의 변천 양상 및 특징에 상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겪고 조선후기에 들어서서는 악장과 경기체가가 자취를 감추고, 가사와 시조가 양립하게 되어, 악장이나 경기체가가 관장하던 治人의 소임을 가사가 물려받아야 한다. 복잡한 이치를 이해할 수 없고 불법 수련을 위해 시간을 따로 내기 어려운 근로 대중을 상대로 해서 몸을 움직여 일하면서도 입으로는 염불을 힘써 하라고 권고했다. 유교는 修己와 治人의 양면이 있는데, 초기에는 수기와 관련된 가사가 여러 편 이루어졌다. 그 내용은 선종에서 권고하는 올바른 마음가짐, 수행과 신앙의 방법을 다각도로 이른 것이다.종교가사의변천양상및특징 , 종교가사의 변천 양상 및 특징인문사회레포트 ,
종교가사의 변천 양상 및 특징
레포트/인문사회
다.
Download : 종교가사의 변천 양상 및 특징.hwp( 90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종교가사의변천양상및특징
1. 종교 가사의 변천 양상 조동일, <가사에서 전개된 19세기 한국의 종교사상논쟁>, 한·일합동학술회의, 1990
가. 가사발생 ~ 19세기 초기 : 불교가사와 유교가사의 경쟁
가사의 발생 초기를 살펴보면 불교와 관련된 작품이 상당수 눈에 띤다.
그런데 조선왕조가 이룩된 다음에는 불교가사가 일단 쇠퇴하고, 가사의 주류가 불교가사에서 유교가사로 바뀌었다. 李滉이나 李珥를 작자라고 내세우는 <도덕가>, <효우가>, <자경별곡>, <낙지가> 등의 가사가 여럿 전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조선후기에 유교도덕의 일반화와 하층침투를 위해 마련되었으리라고 생각된다
조선후기에 들어서자 불교가사도 재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