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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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발달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길러주고
다.
양심과 도덕, 가치관을 자기 안에 형성하면서 자기
-감별해양 할 질환 : ① 전반적 발달장애 ② 정신지체
지지 않는다. 적절한 環境(환경)과 치료에 의해 신체적 회복은 빠를 수 있지만, 정서적 후유증은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따
자신에 대한 전인적 이해가 스타트된다 학습과 친구와
열등의식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도와준다.
설명
-경과 및 예후 : 신체적 후유증이 동반되는 경우 예후가 좋지 않다. 2. 걸음마기(18개월~3세 자율성, 개별화 시기)
-진단기준 : 정서적으로 분리되어 있고, 반응이 없으며, 나이에 따른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③ 교육상담서비스 ④ 아이의 정서적, 신체적 안녕의 改善에 대한 집중적 관찰 ⑤ 부모로부터의 격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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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3. 학령전기(3~6세 주도성 시기)
발달Task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1. 구강기(0~18개월 애착과 기본신뢰감 형성)
정신건강 유지環境(환경)
물질적 사회적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히는 것.
형성하도록 돕는다.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많은 일에 성공을 경험할
*Cause : ① 양육자 문제 ② 아이 자신의 문제 ③ 양육環境(환경)의 문제
4. 정신건강 문제-반응성 애착장애
-심리사회적 이해 : 만 5세 이전, 결핍된 環境(환경)에서 자란 경우, 한 부모 양육, 가족의 붕괴, 심각한 경제적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어려움 상황에서 발생. 부모는 아이의 욕구를 잘 모르고, 눈 마주침이 적고, 요구에 대해 반응하지 않거나 일반성 없게 반응한다.
1. 학령기(6~12세/ 근면성 시기)
적 인간상을 갖도록 하고 올바른 도덕관과 가치관을
아니라 육체적, 감성적, 개성적 발전을 강조하여 전인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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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 ① 정신사회적 지지서비스 ② 직접적인 치료 상담적 중재나 전문 기관으로 의뢰
의 관계가 중요하고 단체의식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