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조와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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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7 00: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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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것은 조선조의 상층사회를 이루고 있던 양반이나 이들과 같은 지향을 보이던 가객이나 기녀에 의해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문화양식이다.먼... , 고시조와 문학교육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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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조와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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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제 남은 문제는 시조에서 화법형이 이토록 많이 쓰이는 이유가 무엇이고 그래서 형성되는 장르적 속성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된다된다. 음악의 방식으로 자신의 의지나 태도 또는 정서를 표현했던 것이며, 그것은 대체로 남들 앞에서 혹은 사람들의 공인에 의해서 전승되는 것이므로 누구에겐가 말을 건네는 방식으로 표현되었던 것이다.
먼저, 시조에서 말을 건네는 형식인 화법형이 많이 쓰이게 된 것은 이것이 창작되던 시기와 또 이것이 향유되던 연행방식에 기인한다. 그리고 시조는 가곡창이나 시조창의 방식으로 연회나 모임의 자리, 또는 한가로운 분위기에서 교환되고 노래되었던 것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시조는 조선조라는 시대를 배경으로 형성되고 향유되었던 장르다.
그러면, 이제 남은 문제는 시조에서 화법형이 이토록 많이 쓰이는 이유가 무엇이고 그래서 형성되는 장르적 속성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된다.
시조 장르의 존재 배경과 존재방식이 이러했기 때문에 시조는 자신의 태도나 의지 또는 정서를 여러 사람에게 밝히는 장치로 인식이 되어 왔고 또 그런 의도에서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것이다. 시조에 화법형이 하나의 표현적 정형을 이루게 된 것은 이런 사정과 관련이 된다된다. 실제로 이런 사정을 설명(說明)해 주는 예로는 이방원과 정몽주 사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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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제 남은 문제는 시조에서 화법형이 이토록 많이 쓰이는 이유가 무엇이고 그래서 형성되는 장르적 속성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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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면서, 좋다고 생각되는 작품은 여러 사람에 의해서 가창되고 전승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