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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수용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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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9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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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후자의 대표격인 정도전은 당시의 전반적인 법과 제도의 폐해를 철저히 개혁하여 일원적인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확립하려고 하였다. 최영진, 『한국철학사』, 새문사, 2009, p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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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는 덕과 그 실천적 기제로서 ‘위치[位]’라고 하는 정치적·제도적 장치, 그리고 이를 운용하는 권력을 요구한다. 전자에 비하면 후자가 보다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태도를 보여주는데, 이들이 혁명을 위하여 무장과의 제휴를 필수적 수단으로 절감하고 신흥무장이나 농민군사의 이익을 대변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인 것은 그들의 태도와 무관하지 않다. 쿠테타로 집건에 성공한 조광윤(趙匡胤, 927~976)이 문신 관료를 중용하여 이들을 기반으로 국가 체제를 재정비하면서 송대 사대부가 크게 확산되었다면, 여말선초의 유학자들은 역싸 발전의 주체로서 사회 개혁을 선도했다는 점에서 discrimination성을 갖는다. 정도전(鄭道傳, 1342~1398)과 고조(高祖, B.C.247~B.C.195)에 비유하여 “한고조가 장양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장양이 한고조를 이용했다”라고 말했다는 데에서도 확인될 수 있다아 최영진, 『한국철학사』, 새문사, 2009, p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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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는 도덕성과 실천·실용성이라는 양면성을 지닌다. 전자는 고려 왕조의 테두리 안에서 온건한 개혁을 추진하여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반면, 후자는 역성혁명을 기획하여 급진적 개혁을 시도하고 기득권을 배격하였다. 최영진, 『한국철학사』, 새문사, 2009, p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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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성과 실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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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리학의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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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부류의 인식차는 맹자가 제시한 항심/항산에 대한 이해에서도 확인될 수 있다아 전자는 항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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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 신왕조 경영의 주체인 관료 유학자들과 그 비판 세력인 사림파는 이념적·방법적 시각차로 인하여 극심한 갈등을 겪으면서 theory 적으로 심화되며, 조선 후기 기호학파/영남학파로 분기되는 토대가 구축된다 그리고 China의 주자학이 조선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어 한국 사상으로 정립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전자의 중심 인물인 이색(李穡, 1328~1396)은 무인 집권기나 원 간섭기에 무너진 고려의 옛 관제와 제도를 회복함으로써 당시의 모순을 타개하고자 하였는데, 관제 개혁의 기준은 ‘선왕지법’‘고제’‘구법’등이었다. 이와 같은 유교의 정치적 지향성은 여말선초의 유학자들에게서 뚜렷하게 찾아볼 수 있다아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고려 말부터 조선조 말기까지 한국 사회를 주도해 나간 세력은 사대부였다. 시대적 상황과 개개인이 처한 위상에 따라 그 관계성이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아 여말선초라는 역싸적 전환기에 대한 당시의 사대부의 대응 양식이 달랐던 이유 가운데 하나가 여기 있다아 여말의 사대부는 구법파와 사법파 두 분류로 대별된다 이들은 주자학을 개혁 사상으로 수용하여 실천해 나가려고 하였으나 사회 변동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 해결 방식과 정치적 행동에는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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