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이론 발표자용으로 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9 23:22
본문
Download : 구성주의.hwp
학습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한 개인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수동적으로 전수받는다는 종전의 견해와는 대조를 이룬다.
Download : 구성주의.hwp( 43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교수학습,학습이론,교수설계
따라서 학습도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나가는 것으로 본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학] 구성주의이론 발표자용으로 요점
교육학의 구성주의 이론에 대해서 발표자용으로 정리한 후 제출
- 비고츠키(Vygotsky) - 사회적 구성주의
목차
객관주의구성주의지식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개인의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어지는 것.지식의 특징초history(역사) 적, 초공간적, 범우주적인 성격특정 사회, 文化, history(역사) , 상황적 성격의 반영과 구현현실규칙으로 규명가능하며 통제와 예측이 가능불확실하며, 복잡하고, 독특함을 지니고 예측이 불가능최종목표(目標)모든 상황적, history(역사) 적, 文化적인 것을 초월해 적용할 수 있는 절대적인 진리와 지식 추구개인에게 의미 있고 타당하고 적합한 것이면 모두 진리이며 지식주요용어발견, 일치창조, 구성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theory 이다(Duffy & Jonassen, 1993; Fosnot, 1996). 구성주의는 인지심리학자들 중 특히, piaget와 Vygotsky와 같은 발달심리학자들의 theory , 철학, 인류학 등에 바탕을 두는 인식론적 입장으로,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지식을 객관적, 보편적, 초월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지식을 상대적, 주관적, 사회文化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전수가 아니라 구성이 주된 요지라 할 수 있다
순서
■ 구성주의란?
■ 구성주의 theory 에서 교사의 역할

■ 구성주의란?
본문내용
※ 주요과목에 구성주의 theory 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안(方案)
■ 구성주의의 유형
교육학의 구성주의 이론에 관련되어 발표자용으로 요점한 후 제출
■ 구성주의 학습theory 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설명
- 피아제와 비고츠키 theory 의 인지심리학적 차이
다. 다시 말하면 어떤 대상에 대상으로하여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인식이 그 대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이 주체가 되어 사회적 influence(영향), 경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형성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