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理論과 실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6 06:09
본문
Download : 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이론과 실.hwp
어떠한 그릇된 주장을 먼저 제시하고 그것을 웅변의 출발점으로 삼아 그것을 分析(분석)하여 모 순임을 밝히며 비난하면서 자신의 옳은 주장을 전달 제시하는 것이다. 즉 교사가 교재, 교과서 등의 특정 교육내용을 선정, 계획하고 이것을 학습자에게 설명과 해설을 통하여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며, 때로는 필기하면서 교육내용을 학습해 가는 방법이다. 즉 교사가 교재, 교과서 등의 특정 교육내용을 선정, 계획하고 이것을 학습자에게 說明(설명) 과 해설을 통하여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며, 때로는 필기하면서 교육내용을 학습해 가는 방법이다.
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 소크라테스식 교수법-권유법, 대화법
⇒ 당대의 교수법으로서 강의법에서 활용처음
다. 화해의 보다 구체적인 방법은 강의와 논쟁으로서, 전자의 강의는 교과서를 읽어 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이고, 후자의 논쟁은 상호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논 쟁함을 의미한다.
화해란 이성을 중시하는 철학과 믿음을 중시하는 기독교 신학간의 화해를 나타내는 것 이다. 강의법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면서도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 Comenius-세계도회: 언어중심의 학습형식타파
강의법은 교사가 주로 언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특정한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순서
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理論과 실재]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대화법: 변증법적 자기검증으로서 관념에 대한 예리한 정의(定義)를 통해서만 개재된 문제 를 분명히 할 수 있고, 또 그 관념들, 그 문제들 상호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스스로 검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 17세기 : 경험주의 교육철학이 등장하고 언어주의 교육을 비판하게 되면서부터 암기 위 주의 교육을 배제하고 경험을 통한 교육, 실문을 통한 교육, 노작교육 등이 강조된다 진보주의 교육관이 확산되었을 때 강의법은 전통적인 교수비법이라고 비판받기도 한다.
설명
* Pestalozzi-노작주의 교수방법 제창 : 교육방법 improvement하려고 노력하였다.
* 스콜라주의 교수방법-화해법
* 웅변술- Protagora의 모순 반박의 방법
4) 19세기 : 헤르바르트는 교수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인 교수 4단계설 (후에 헤르바 르트 학파가 5단계 제시)을 제시해 강의법의 과학화에 힘썼다.
Download : 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이론과 실.hwp( 15 )
교육의 실용적 가치를 외면한 교양교육을 주로 실시하던 때 였으므로 지적인 내용을 주 입하는 방법으로 강의법이 가장 적당한 방법으로 여겨졌다. 강의법은 가장 오랜 history를 가졌으면서도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 권유법: 학습자로 하여금 그가 이러한 규범을 꼭 성취하여야만 하는 중요성에 관심을 갖도록 권고하는 방법이다.
1) 고대 그리스 시대 :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서 사용되 었다.
강의법은 교사가 주로 언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특정한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용지가 귀해서 교사만 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던 것도 강의법이 대종을 이룬 주된 이유이다.
2. 강의법 역사적 배경
2) 중세 :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