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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 효과 - 중효과 이론(理論)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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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9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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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efficacytheory 의 영역 에 속하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정보추구패러다임(information seeking paradigm), 이용 과 충족연구(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의제설정기능(agenda-setting function), culture규범theory (cutural norm theory) 등이 있따
이용과 충족theory 은 인간은 수동적인 수신자가 아닌 능동적인 선택자라는 것으로, 메시지 중심의 이전 연구에서 우리 인간 자신, 수용자에 관해 연구되어온 점이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따
1) 이용과 충족theory
이용과 충족theory 은 theory 이라고 불리워지기도 하지만,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하나의‘접근방법’내지‘연구 모델’이라고도 볼 수 있따

• 이용과 충족theory 이란 무엇인가
이용과 충족theory 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 능동적인 수용자의 역할에 중 점을 두고 전개된 theory 이다. 즉, 매스 미디어를 통한 인간들의 상호 작용은 그들…(省略)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의 연구사중 중효과 이론은 197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연구되어 대표적으로 `이용과 충족이론`, `논제설정이론`, `문화계발(배양)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지식격차이론`등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1959년 E. Katz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이 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사람들에게무엇을 하느냐`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탈피, `사람들이 매스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라는 수용자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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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 효과 - 중효과 이론(理論)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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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초기의 대efficacytheory
Ⅱ. 소efficacytheory
Ⅲ. 중efficacytheory

1. 이용과 충족theory
2. 의제 설정theory
3. culture계발(배양)theory
4. 침묵의 나선theory
5. 지식격차theory

카츠(Elihn Katz)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수용자 입장에서 매스미디어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 매스미디어 효과 - 중효과 이론을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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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理論)의 연구사중 중효과 이론(理論)은 197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연구되어 대표적으로 `이용과 충족이론(理論)`, `논제설정이론(理論)`, `文化계발(배양)이론(理論)`, `침묵의 나선이론(理論)`, `지식격차이론(理論)`등에 마주향하여 說明(설명) 했습니다.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는냐`의 관점으로 전환하는 노력을 보인 이 연구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관을 채택하고 있으며 수용자의 설득이 아닌 수용자의 욕구충족에 초점을 맞추고 있따

현대 사회에 있어 매스 미디어의 efficacy는 나날이 증대되어 우리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effect을 미치고 있으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따
이 매스 미디어의 efficacy 또는 기능에 관한 연구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진행되어져 왔는데, W.J. Severin과 J.W. Tankard의 분류에 따르면 이 efficacytheory 들은 시기별로 탄 환theory , 제한소efficacytheory , 중efficacytheory , 강efficacytheory 으로 발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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