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상장의례와 효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1 11:26본문
Download : 한국의 상장의례와 효사상.hwp
한국의상장의례와효사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한국의 상장의례와 효사상.hwp( 20 )
설명
1. 머리말
사람의 죽음을 다루는 의례를 상례라 한다. 즉 한 개인의 죽음은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사회구조에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사회적인 의미를 가지며, 상장이란 의례를 통해서 변화의 질서를 다시 세우고 사자가 남긴 틈을 상징적으로 메우지 않으면 안된다
유교적 상장의례의 절차는 예를 실천하는 주체자인 생자의 심정변화에 따라 초종례로부터 소대상을 거쳐 담제에 이르기까지 19절목으로 나누었다.
죽음은 단순한 개인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죽은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람이 태어나 살다 마지막 통과하는 관문이 죽음이고, 이에 따르는 의례가 상례인 것이다.
한국의 상장의례와 효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모든 의례는 당사자가 주인공이 된다 그러나 상례는 한 人生(life)이 마지막으로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로, 본인이 아닌 다른 생존자들에 의해 진행되는 의례라는데 특징이 있다아 상례란 다른 예에 비하여 그 변화의 폭이 적었고 가장 정중하고 엄숙하게 진행된다 그것은 후손들의 조상에 대한 숭배 내지는 조상령에 대한 경외 때문일것이다 즉 조상의 영을 옛법대로 모시지 않는 것을 가장 불효로 여겼고, 그러한 불효를 저지르면 조상의 영혼이 후손들에게 무서운 화를 준다는 민중들의 사고가 고래의 상례 절차를 함부로 변형 시킬 수 없게 하였으리라 믿어진다. 한국의상장의례와효사 , 한국의 상장의례와 효사상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의 상장의례와 효사상에 대한 입니다.
2. 왜 instance(사례)가 않고 상례라 했나
죽음을 다루는 의례를 일러 우리는 상례(상례)라 한다. 그런데 죽은 사람을 다루는 예라면 당연히 죽을 사(사)자를 써서 instance(사례)(instance(사례))라 할 것이지 왜 ‘상(상)‘ 자를 써서 상례라 했을까. 상투를 틀어 머리를 올리는 예를 관례라 하고, 결혼을 혼례라 하듯 이 죽음 의식은 당연히 죽을 ’사(사)‘ 자가 들어가는 instance(사례)라 해야 마땅하다. 비록 의례 절차가 복잡하고 행하기가 까다롭지만 그 절차 하나하나에는 어버이에 대한 효심과 생명의 존엄성이 깃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아 따라서 본고에서는 유교식 상례 절차에 나타난 효의 상징적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왜 instance(사례)가 상례로…(skip)
레포트/인문사회
한국의 상장의례와 효사상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