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과 교육정책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1-26 07:50
본문
Download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ppt
제1절. 교육기획, 1. 교육기획의 槪念, - 교육기획이란, - 교육기획의 특성(特性), , 2. 교육기획의 유형, - 계획기간에 따른 유형, - 수립주체에 따른 유형, - 계획범위에 따른 유형, , 3. 교육기획의 원리, - 김종철의 원리, - 김창걸의 원리, , 4.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 , 5. 교육기획의 과정, - 목표(目標)설정, - 내역분석, - 기획전제 설정, - 대안의 탐색과 비교, - 최종 행동대안 채택, - 기획의 집행과 후속기획, , 6. 교육과definition 효용성, , 7. 교육기획의 제한점, , , 제2절. 교육정책, 1. 정책의 槪念, - 구체적 분석, - 폭괄적 definition , 2. 교육정책의 槪念, -구체적인 교육상황에서 함축하고 있어야 할 내용, , , 3. 교육정책의 특성(特性), -행위의 측면: 의사결정, -效果의 측면:, 교육목적의 실현, -형성 혹은 과definition 측면:, 정치적 과정, , 4. 정책형성의 이론(理論)모형 , - 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의 비교, - 정책형성의 기본모형, , 5.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 개괄적인 측면, - 김종철의 견해(5단계), , 6.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 , 7.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 - 인적요인, - 조직적 요인, - environment적 요인, filesize : 1700352
Download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ppt( 87 )
제1절. 교육기획, 1. 교육기획의 개념, - 교육기획이란, - 교육기획의 특성, , 2. 교육기획의 유형, - 계획기간에 따른 유형, - 수립주체에 따른 유형, - 계획범위에 따른 유형, , 3. 교육기획의 원리, - 김종철의 원리, - 김창걸의 원리, , 4.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 , 5. 교육기획의 과정, - 목표설정, - 현황분석, - 기획전제 설정, - 대안의 탐색과 비교, - 최종 행동대안 채택, - 기획의 집행과 후속기획, , 6. 교육과정의 효용성, , 7. 교육기획의 제한점, , , 제2절. 교육정책, 1. 정책의 개념, - 구체적 분석, - 폭괄적 정의, 2. 교육정책의 개념, -구체적인 교육상황에서 함축하고 있어야 할 내용, , , 3. 교육정책의 특성, -행위의 측면: 의사결정, -효과의 측면:, 교육목적의 실현, -형성 혹은 과정의 측면:, 정치적 과정, , 4. 정책형성의 이론모형 , - 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의 비교, - 정책형성의 기본모형, , 5.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 개괄적인 측면, - 김종철의 견해(5단계), , 6.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 , 7.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 - 인적요인, - 조직적 요인, - 환경적 요인, FileSize : 1700352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기획과교육정책 교육기획 교육정책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학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기획과교육정책,교육기획,교육정책,교육행정및교육경영,교육학,사범교육,레포트
제1절. 교육기획
1. 교육기획의 定義(정이)
- 교육기획이란
- 교육기획의 特性(특성)
2. 교육기획의 유형
- 계획기간에 따른 유형
- 수립주체에 따른 유형
- 계획범위에 따른 유형
3. 교육기획의 원리
- 김종철의 원리
- 김창걸의 원리
4.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5. 교육기획의 과정
- 목표(goal)설정
- 現況analysis
- 기획전제 설정
- 대안의 탐색과 비교
- 최종 행동대안 채택
- 기획의 집행과 후속기획
6. 교육과定義(정이) 효용성
7. 교육기획의 제한점
제2절. 교육정책
1. 정책의 定義(정이)
- 구체적 analysis
- 폭괄적 定義(정이)
2. 교육정책의 定義(정이)
-구체적인 교육상황에서 함축하고 있어야 할 내용
3. 교육정책의 特性(특성)
-행위의 측면: 의사결정
-efficacy의 측면:
교육목적의 실현
-형성 혹은 과定義(정이) 측면:
정치적 과정
4. 정책형성의 理論(이론)모형
- 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의 비교
- 정책형성의 기본모형
5.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 개괄적인 측면
- 김종철의 견해(5단계)
6.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
7.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
- 인적요인
- 조직적 요인
- 環境(환경)적 요인
. 교육기획의 定義(정이) 기획은 모든 조직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이러한 기획은 사용되어 왔고 (기원전 2100년 저술된 함무라비법전과 그리스 로마의 도시건설) 오늘날에는 모든 조직에서 기획의 定義(정이) 을 도입하여 보다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비전과 목표(goal)를 수립하여 과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영역에서도 오래전부터 기획의 定義(정이) 이 도입되어 future 의 교육을 위한 사전준비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효율적으로 계획.수정하고 있으면서 이러한 준비과정으로 교육기획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교육기획 과정 (1) 기획 이전 단계 - 합리적인 기획체제의 구성 - 기획의 절차 설정 - 계획의 형성과 이행에 참여하는 교육행정 조직의 재구조화 - 기획에 요구되는 통계나 의 수집 analysis을 위한 조직 절차의 설정 (2) 기획 단계 진단, 정책형성, 장래 소요비용의 추정, 우선순위와 목표(goal)설정, 실현 가능성의 검토 (3)계획 형성 단계 - 강조되어야 할 사항 - 광범위…(省略)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