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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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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3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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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루소의 ‘에밀’을 읽으면서 내 내면적 자아와 외면적 자아의 싸움은 아주 치열했다. 천문학을 왜 배우는지에 대한 예시를 든 것에서도 알 수 있따 우리는 단순히 천문학적인…(省略)

다. 루소는 즉 교육을 시킬 수 있고 받을 수 있는 시기가 있다고 생각했던 거 같다. 또 일과 교육과 연구의 시기가 바로 소년기이다. 내 생각을 토대로 에밀이라는 책을 이해해서 레포트를 쓰고 싶은 욕구와 지루한 내용의 책을 읽기 보다는 편안하게 인터넷을 참고할까라는 나의 안일함의 욕구의 충돌은 에밀이라는 책을 1달이나 넘게 나의 손에 붙들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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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루소의 ‘에밀’을 읽으면서 내 내면적 자아와 외면적 자아의 싸움은 아주 치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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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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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에서는 제 3의 상태 소년기를 다루었다.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그러한 교육에 필요한 능력들 갖추는 단계고 그러한 능력이 되었을 때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이 시기는 체력과 욕망이 불균형 상태에 있기에 체력을 키움으로서 그 욕망을 억제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시기이다. 진리라는 것은 우리가 단순히 알고 있는 사실이 아니라 잘못된 편견들로부터 지켜주기 위한 한 방편이기 때문일것이다 즉 루소는 진리든 지식이든 인간에게 유용하게 쓰이고 또 쓰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한 거 같다. 또 루소는 많은 것을 가르치기보다는 정확하고 명백한 관념들만을 그의 머릿속에 심어주고 항상 기억하게 했다. 물론 에밀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잘못 생각하지만 않는다면 괜찮다고 생각했다. 내 생각을 토대로 에밀이라는 책을 이해해서 레포트를 쓰고 싶은 욕구와 지루한 내용의 책을 읽기 보다는 편안하게 누리망 을 참고할까라는 나의 안일함의 욕구의 충돌은 에밀이라는 책을 1달이나 넘게 나의 손에 붙들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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