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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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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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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현대인의 독특한 소비양식을 이끄는 것이 근원을 알 수 없는 욕망이라는 점에 있다 욕망으 출처가 모호한 것은 이 욕망이 주체의 내부에서 발원한 것이 아니라 밖에서 비추어지고 조명된 것이기 때문이다
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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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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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이에 대한 욕구 : 과시적 소비와 구별 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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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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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필요하고 왜 필요한지 반성할 겨를조차 없이 기회가 닿으면 무조건 강박적으로 구매하는 현대인은 일종의 호모 콘수무스(Homo Consumus), 즉 소비하는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이 두 공간은 현대 자본주의사회의 또 다른 이름인 소비사회가 어떻게 형성되어왔으면 어디에까지 이르렀는지를 보여주는 욕망의 지형도 역할을 한다. 도시 사람들은 생산과 분리된 소비를 경험하게 되었고 더 많은 사치품들이 과시용으로 소비되기 처음 했다. 편의점에서는 물건을 고른다기보다는 잘 짜여진 각본에 따라 물건을 구매하는 훈련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 시대에 백화점은 도시적 삶의 세련됨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며 사람들에게 도시 민 으로서, 또 소비자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하는 자본주의의 교육적 장 역할을 했다. 구멍가게에서 물건의 사용가치와 인격이 교환되었다면, 편의점은 시간과 돈이 교환되는 비인격의 공간이다. 집약적인 상품 목록과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편의점이 유통과 판매에서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도시인들의 욕구와 생활 패턴을 分析(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형성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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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물론 편의점이 없던 시절에도 동네 어귀에는 작은 구멍가게가 있어서 필요한 물건을 쉽게 살 수 있었다. 이후 자본주의적 소비 양식은 서구의 식민지 경영과 근대화 과정의 결과로 전 지구적으로 확대되었고, 지금은 대부분의 도시에 비슷한 소비 양식이 자리 잡혀 있다 백화점이 호화로운 상승 지향의 욕망으로 양각되어 있다면 편의점은 현대인의 일상의 욕망과 고독이 음각되어 있다 편의점은 도시적 생활양식을 보여주는 욕망의 시간표다. 소비와 그 배후의 욕망은 근대 자본주의를 지탱하고 이끌어온 거대한 축이다. 편의점은 도시들의 다양한 욕망의 틈새를 매워주지만 결국 인간적 관계는 매우지 못하는 고립과 단절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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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도시 정비 과정의 산물로 탄생한 백화점과 아케이드는 19세기 중반 유럽의 중요한 발명품이다. 편의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끊이지 않는 시간의 연속성. 그리고 필요에 최적화된 편리함 등이다. 구멍가게는 동네 사람들이 모이고 소식을 전하고 안부를 묻는 사랑방이지만 편의점은 누구와도 눈을 마주치지 않는 익명의 공간이다. 그러나 편의점은 구멍가게와 다르다. 사실 소비는 인간의 본질적 현상이기 때문에 특별함을 넘어서 개별적 인간을 통제하고 지배하는 차원으로 전이되었다는 점에서 특별히 ‘소비사회’라고 부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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